Ⅰ. 2020-2023 교육과정 이수 체계



[그림 3] 2020-2023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Ⅱ. 2020-2023 교육과정 개괄
 

 1. 이수구분
 

  가. 전공영역 교과목
 

   1) 전공기초
  전공과 관련된 기초(Basic)과목이나 탐색과목으로, 학과에서 자과 학생들에게 필수로 지정하는 교과목을 지칭함. 해당 전공을 주전공 또는 제1전공으로 하는 학생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임

   2) 전공핵심
  기존 전공필수과목에 선택권을 부여하기 위해 개발된 교과목으로, 각 학과(부)에서는 해당 전공별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핵심(Core)적인 과목을 풀(Pool)로 개설하고, 그 풀 안에서 학생들은 일정 기준 이상의 학점을 이수해야 함

   3) 전공심화
  각 전공영역별로 난이도가 높거나 최근 학문 이슈 등을 다루는 상위(Advanced) 과목으로, 학생의 학문적 성취를 높이고 졸업 후 사회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전공과목도 포함(진로/전문). 각 학과(부)는 이러한 과목을 풀(Pool)로 개설하고, 그 풀 안에서 학생들은 일정 기준 이상의 학점을 이수해야 함 * IC-PBL, 캡스톤디자인, 인턴십, 현장실습, 학부 ∙ 대학원간 공통 교과목 운영
 

  나. 교양영역 교과목
 

   1) 교양필수(공통)
   학교가 전략적으로 지정하는 교과목으로, 우리대학 학생 전체가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임
*말과글,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전문학술영어, 사랑의실천, 커리어개발Ⅰ, 커리어개발Ⅱ, 창의적컴퓨팅
 

   2) 교양필수(계열)
  단과대학 및 학과(부)별 공통으로 개설되는 교과목으로, 해당 대학(학과/부)에 소속된 학생들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임
*테크노경영학, 초급중국어1 등
 

   3) 핵심역량교양
  교양교육의 중핵을 이루는 다학제적 교과목으로서 학과별 교육과정 이외에 별도로 개설되는 과목임. 개별 학문을 넘어 통합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에 대한 복합적인 통찰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
* 고전읽기 ∙ 글로벌언어와문화 ∙ 소프트웨어 ∙ 과학과기술 ∙ 미래산업과창업 ∙ 사회와세계∙ 인문과예술 7개 영역
 

  다. 이수단위

   이수구분과 별도로 교과목의 난이도, 교육방법, 이수순서에 따라 단위로 분류하여 학생이 이수순서에 맞게 교과목을 이수함

<표 1> 단위제 이수단위 세부 설명
<표 2> 이수단위별 지식중심, 역량중심 교과목 운영

 2. 이수체계
 

기존 학년, 이수구분으로 운영되던 교육과정 이수체계를 교과목의 난이도, 교육방법, 이수순서에 따라 분류된 이수단위에 따른 이수체계로 개편, 다만 과거 교육과정 학생의 이수를 위해 이수구분 체계 유지
 

  • ㆍ 2016-2019 교육과정의 전공기초(필수), 전공핵심, 전공심화를 100~400단위 교과목으로 분류 하고 학생이 교과목을 순차적으로 이수하는 것을 권장함
  • ㆍ 교양은 100단위 부여를 원칙으로 하나 4차산업혁명 등 융합교육 또는 교과목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단위를 부여하여 운영 할 수 있음

 3. 전공과목 학생역량 지정
 

  • ㆍ 교과목에 6C(지식, 표현, 비판적사고, 협업, 창의, 도전) 역량을 부여하여 학생역량 평가.
  • ㆍ 학과의 교육과정은 6C 역량을 모두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

<표 3> 학생역량 6C 정의

 4. 교양영역 교과목 이수체계
 

<표 4> 교양교과목 편성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