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2019 교육과정 이수 체계

 

이수구분 정의

 

◈ 2016-2019 교육과정 교과목 구분

 

□ 전공영역 교과목

     ○ 전공기초
        전공과 관련된 기초(Basic)과목이나 탐색과목으로, 학과에서 자과 학생들에게 필수로 지정하는 교과목을 지칭함. 해당 전공을 주전공 또는 제1전공으로 하는 학생은 반드시 이수해야하는 필수과목임.
      ○ 전공핵심
         기존 전공필수과목에 선택권을 부여하기 위해 개발된 교과목으로, 각 학과(부)에서는 해당 전공별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핵심(Core)적인 과목을 풀(Pool)로 개설하고, 그 풀 안에서 학생들은 일정 기준 이상의 학점을 이수해야 함함.
     ○ 전공심화
       각 전공영역별로 난이도가 높거나 최근 학문이슈 등을 다루는 상위(Advanced) 과목으로, 학생의 학문적 성취를 높이고 졸업 후 사회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전공과목도 포함(진로/전문). 각 학과(부)는 이러한 과목을 풀(Pool)로 개설하고, 그 풀 안에서 학생들은 일정 기준 이상의 학점을 이수해야 함.
         ※ 캡스톤디자인, 인턴십, 현장실습, 학부 ∙ 대학원간 공통 교과목 운영

 

□ 교양영역 교과목

     ○ 교양필수(공통)
         학교가 전략적으로 지정하는 교과목으로, 우리대학 학생 전체가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임.
           ※ 한양리더십(HELP),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전문학술영어, 말과글, 커리어개발Ⅰ, 커리어개발Ⅱ
     ○ 교양필수(계열)
       단과대학 및 학과(부)별 공통으로 개설되는 교과목으로, 해당 대학(학과/부)에 소속된 학생들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임.
          ※ 학과(부)별 소프트웨어 및 중국어과목 필수화 권장
            공과대학 예시 : 테크노경영학, 컴퓨터프로그래밍, 초급중국어1
      ○ 핵심역량교양
      교양교육의 중핵을 이루는 다학제적 교과목으로, 개별 학문을 넘어 통합적 지식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복합성을 통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을 포함함.
         ※ 인문과예술 ∙ 사회와세계 ∙ 과학과기술 ∙ 소프트웨어 ∙ 미래산업과창업 ∙ 글로벌언어와 문화 ∙ 고전읽기 7개 영역

 

□ 집중 이수(intensive) 교과목    

   3C(창의 ∙ 소통 ∙ 융합) 핵심역량 및 직무역량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학생 스스로 학습과정을 설계하는 Design-based 교육을 유도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전공영역과 교양영역에 지정한 과목 중에서 일정 기준학점 이상을 선택하여 필수로 이수해야 함.

     ○ 창의중심 교과목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와 체험을 통해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실행중심 교과목
     ○ 소통중심 교과목
       교수 주도의 일방적인 수업을 지양하고, 교수학생간 ∙ 학생간 양방향 의견 개진 및 의사소통능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교과목
     ○ 융합중심 교과목
       학문 ∙ 학과 ∙ 학생 ∙ 교수간 결합 등을 통해 학제간 경계를 넘어서는 경험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융합적 인재개발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
     ○ 직무중심 교과목
       현장 전문가를 중심으로 한 교수그룹이 기업 실무영역에 대한 특강 및 토론형 강의를 진행함으로써 직무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유도한 교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