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교육연구팀은 4단계 BK21 사업 비전으로서 인간 지성과 Data기반 학습전문가 양성이며, 이를 통한 인재상은 Edu-tech Pra-c-her와 Humanizer입니다. 본 인재상으로 양성하기 위한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인간 지성, 융합, 데이터 분석입니다.

1. 인간 지성(Human Inteligence)은 교육공학과 인적자원개발(HRD)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인간이 가진 고유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이론과 실제를 융합하고, 교육공학 및 인적자원개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식을 넘어선 지혜를 형성하는 역량 개발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2. 융합(Convergence)은 현상에 대한 다각적 접근을 강화하여 실천적 지혜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본 교육연구팀은 학문간 경계를 허물고 데이터dp 기반해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연구를 수행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3. 데이터 분석(Data Analysis)을 통해 Learning & People Analytics를 활성화하고, 준거기반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는데 있습니다. 특히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에 기반하여 분석할 수 있는 역량 향상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연구팀의 비전을 달성하고 Edu-tech Pra-c-her와 Humanyzer 인재상에 부합하는 대학원생을 양성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Human Intelligence)
   교육공학과 인적자원개발(HRD) 분야의 전문성 강화, 인간 고유 역량 강화, 이론과 실제의 융합 적용, 지식을 넘어선 지혜의 형성 역량

● (Convergence)
   현상에 대한 다각적 접근 강화, 간문학적 Data-driven 분석, 실천적 지혜로 사회문제 해결

● (Data Analysis)
   Learning & People Analytics, 준거기반 문제해결 역량 향상,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반 분석 역량



본 사업팀의 기대효과는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연구 성과 측면에서 국제학술대회 활동 및 국제학술지 연구의 양적 확대 및 질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대학, 연구소, 신진 연구 인력과 학술교류 및 공동연구를 확대하고, Data 기반 사회 기여형 프로젝트 및 산학협력 연구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2. 대학원생 측면에서 Data 기반 연구 역량을 갖추고 인간지성을 확보한 학교교육 전문가, 기업 현장의 Data 분석능력을 확보한 기업교육 전문가, 전생애 차원에서 인간 지성과 Data 활용 역량을 보유한 평생교육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학교 교육에 있어 Adaptive Learning을 선도할 수 있는 매체기반 학교교육 전문가 양성, 기업 교육에 있어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할 수 있는 기업교육 전문가 양성, 평생 교육에 있어 Data 기반 생애주기 학습 설계가 가능한 평생교육 전문가 양성이 기대됩니다.

3. 교육환경 측면에서 대학원생의 연구 수월성 증진을 위해 첨단 연구 장비 보유 및 연구 인프라 증진, Global Research Fund/Global Study Fund 등 경제적 지원을 통한 연구하기 좋은 환경이 구축 및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학과 측면에서 Data 기반 사회문제 예측 및 환류 체계 구축, Data 분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현장 밀착형 실습 및 인턴십 교육과정 운영, Special Topic Course 및 해외석학과의 Global co-teaching 등 교육과정의 유연화 및 국제화가 기대됩니다. 신진연구인력 및 우수 대학원생 유치, 학문적 성장과 역량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확대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