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교육연구팀은 4단계 BK21 사업 비전으로서 인간 지성과 Data기반 학습전문가 양성이며, 이를 통한 인재상은 Edu-tech Pra-c-her와 Humanizer입니다. 본 인재상으로 양성하기 위한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인간 지성, 융합, 데이터 분석입니다.
2. 융합(Convergence)은 현상에 대한 다각적 접근을 강화하여 실천적 지혜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본 교육연구팀은 학문간 경계를 허물고 데이터dp 기반해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연구를 수행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3. 데이터 분석(Data Analysis)을 통해 Learning & People Analytics를 활성화하고, 준거기반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는데 있습니다. 특히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에 기반하여 분석할 수 있는 역량 향상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연구팀의 비전을 달성하고 Edu-tech Pra-c-her와 Humanyzer 인재상에 부합하는 대학원생을 양성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교육공학과 인적자원개발(HRD) 분야의 전문성 강화, 인간 고유 역량 강화, 이론과 실제의 융합 적용, 지식을 넘어선 지혜의 형성 역량
● (Convergence)
현상에 대한 다각적 접근 강화, 간문학적 Data-driven 분석, 실천적 지혜로 사회문제 해결
● (Data Analysis)
Learning & People Analytics, 준거기반 문제해결 역량 향상,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반 분석 역량
본 사업팀의 기대효과는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2. 대학원생 측면에서 Data 기반 연구 역량을 갖추고 인간지성을 확보한 학교교육 전문가, 기업 현장의 Data 분석능력을 확보한 기업교육 전문가, 전생애 차원에서 인간 지성과 Data 활용 역량을 보유한 평생교육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학교 교육에 있어 Adaptive Learning을 선도할 수 있는 매체기반 학교교육 전문가 양성, 기업 교육에 있어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할 수 있는 기업교육 전문가 양성, 평생 교육에 있어 Data 기반 생애주기 학습 설계가 가능한 평생교육 전문가 양성이 기대됩니다.
3. 교육환경 측면에서 대학원생의 연구 수월성 증진을 위해 첨단 연구 장비 보유 및 연구 인프라 증진, Global Research Fund/Global Study Fund 등 경제적 지원을 통한 연구하기 좋은 환경이 구축 및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학과 측면에서 Data 기반 사회문제 예측 및 환류 체계 구축, Data 분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현장 밀착형 실습 및 인턴십 교육과정 운영, Special Topic Course 및 해외석학과의 Global co-teaching 등 교육과정의 유연화 및 국제화가 기대됩니다. 신진연구인력 및 우수 대학원생 유치, 학문적 성장과 역량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확대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