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개요

기업경영의 최종 목표는 매출증대를 통한 성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마케팅전략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혹자는 마케팅을 경영학의 꽃이라고 부를 정도로 현대 경영의 궁극적인 성과는 마케팅에 의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이란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욕구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판매를 촉진시키고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는 학문이며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에 두고 있다. 대학원 마케팅 전공자는 최근에 마케팅 분야에서 필요한 다양한 학술 논문들을 끊임없이 읽고 토론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논문을 쓸 수 있는 훈련을 받게 된다. 따라서 대학원 과정은 논문과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등의 다양한 인접학문이 연구의 배경이 되는 경우가 많다. 마케팅의 세부 연구 분야로는소비자행동분석, 판촉전략, 유통관리, 시장조사방법, 제품전략, 서비스마케팅, 산업재(B2B)마케팅, 인터넷마케팅 등이 있다.

전공교수진

전공교수진
성명 직위 학위명 전공지도분야 연구분야
안희경 부교수 박사 마케팅 소비자행동
한상린 교수 박사 마케팅 마케팅
박정근 교수 박사 마케팅 마케팅
신현상 교수 박사 마케팅 마케팅
송상영 부교수 박사 마케팅 마케팅
임보람 조교수 박사 마케팅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