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과 소개

학과홈페이지 바로가기(https://mech.hanyang.ac.kr/)

기계공학은 21세기 지식기반 산업의 핵심 중추 분야에 해당하는 공학 분야이며,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자동차, 선박, 고속 철도차량, 반도체와 IT 산업기기, 로봇과 의공학 기기, 차세대 철강제조, 항공기 및 각종 플랜트 산업등이 해당한다. 본 학과는 1979년 설립 이래 총 6,3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현재 대기업 및 중소기업, 연구소, 대학, 공공기관 등 우리 사회 각계각층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약하고 있다. 1999년부터 두뇌 한국(BK) 21 과학기술분야 1단계 및 2단계 사업에 참여하여 우리나라 기계분야의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 교육부 학연산 클러스터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현장 중심형, 연구 중심형, 창업 중심형 교육과정과 같은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과학재단 지정 최적설계신기술 연구센터와 산업 자원부 지원 신뢰성분석 연구센터 및 마이크로바이오칩 센터에 참여하고 국가 창의적 연구 과제를 포함한 각종 국가연구개발과제와 산업체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2004년 대교협 기계분야 평가에서 전국 2위의 성적으로 최우수 학과로 선정 되었으며, 2012년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주관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최우수’, 2013년도 중앙일보 학과 평가 ‘전국 10위’ 및 QS 세계대학 학문분야 평가 ‘세계 109위’,2014년 수도권특성화사업단 선정 등 명실공히 21세기 국가산업을 주도할 기계분야의 연구 및 교육중심 학과로 자리 잡고 있다.

 

학부과정

기계공학전공의 학부과정에서는 기계공학의 기초과목 및 최신 이론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과목을 제공한다. 기초과학과목으로는 수학, 물리학, 화학, 금속학 등의 기본과학과목을 이수하도록 요구된다. 이를 바탕으로, 고체역학, 기구학, 동역학, 열역학, 열전달, 진동학, 시스템 해석 등 기계공학의 전반적인 과목들이 제공된다. 또한 기계공학과에서는 design innovation을 주제로 하는 특성화 전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본 특성화 전공의 주 목표는 이론적 지식에 컴퓨터 활용능력과 시뮬레이션 능력을 접목하여 산업체에서 필요한 기계분야 통합 시스템 설계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본 특성화 전공을 이수함으로서 설계이론과 각종 설계용 tool(CATIA, ANSYS, FLUENT)을 자유자재로 활용하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대학원과정

대학원 과정에서는 기계설계공학과의 석사 및 박사 학위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대학원 과정은 기계공학 또는 관련분야의 학사학위를 가진 자에 대해 입학자격이 부여된다.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에서는 자동화, 정밀화 고기능화되어 가는 기계류를 인류 문명에 기여하도록 보다 안전하고 완전하게 그리고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 설계하여 제작하고 운전할 수 있도록, 최신의 이론과 적용 및 응용기법을 심도있게 교육 연구함으로써, 이 분야에 있어서 해석력과 창의력 및 종합적인 이해력을 겸비한 정예의 고급 연구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국제화

기계공학과에서는 국제화된 인재를 양성하기위해 30% 정도의 과목을 영어로 제공하고 있다. 영어전용 강좌에서는 강의 및 과제, 시험등이 모두 영어로 진행된다. 영어전용으로 제공되는 강좌는 동역학등 기계공학의 주요과목 및 그 외 상위 과목, 대학원 과목 등이 있다. 또한, 기계공학과에서는 2009년부터 중국 청도과기대와 함께 이중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청도과기대 학부생 학생 40여 명이 한양대학과 기계 공학과에서 각 과목을 수강하게 되며, 졸업시에는 한양대학교와 청도과기대의 이중학위를 받고 졸업하게 된다. 또한 청도 과기대의 요청에 따라 본과의 교수들이 청도과기대에서 1개월 정도 진행되는 집중강좌를 개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