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2019 교양 교육과정 개편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융∙복합 교과목 개발 보완적 교양교과목 개발
  • 학제간 융∙복합 교양교과목 개발
  • 융∙복합 교양교과목 전임교원 참여 확대
  • 융∙복합 교양교과목 질 관리
  • 전임교원을 통한 보완적 교양교과목 개발 확대
  • 교양 교과목 수강의 지엽적 편중 현상을 극복하고 균형 있는 교양 지식을 함양하기 위한 보완적 교양교과목 수강 유도

교양 교육과정 편성

핵심교양 과목 영역구분 일반교양 영역구분
  • 역사와 철학, 인간과 사회, 문학과 예술, 언어와 세계문화, 과학기술과 환경, 소프트웨어
  • Honor 인증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교과목은 창의융합교육원에서 관장함
  • 교양인영역, 실용인영역, 세계인영역, 봉사인영역
  • 영역별로 10-20개 과목을 지정하여 개설한다.

교양 교육과정 개편 원칙

교양 교육과정 개편 시기
  • 정기개편 : 4년 주기로 시행
  • 수시개편 : 학기 주기로 시행(3월, 9월), 개발 직후 학기부터 개설함
  • 개편절차 : 단과대학 행정팀에서 발의한 경우, 교양교육과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 쳐 교양교육과정에 등재한다. 창의융합교육원에서 발의한 경우, 관련 교과 교수의 자문과 교양교육과정심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교양교육과정에 등재한다.
교양 교과목 신설 및 폐지
  • 신설 시 영역별 적정성 향상 : 교양 교육과정의 영역별 등재 과목 수를 고려하여, 교과목 신설은 영역별 교과목 수의 적정성이 향상되도록 진행한다.
  • 3학기 이상 미 개설 교과목 폐지 : 연속 3학기 이상 개설하지 않을 경우 해당 교과목은 폐지한다.
  • 폐지 시 영역별 적정성 유지 : 교양 교육과정의 영역별 등재 과목 수를 고려하여, 교과목 폐지는 영역별 교과목 수의 적정성이 유지되도록 진행한다.
  • 유사 교과목 폐지 : 타 학과 또는 동일 관장학과에 유사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경우 해당 교과목의 개설 강좌 수를 줄이거나 폐지한다.
  • 부적절 교과목 폐지 : 교육목적상 더 이상 개설이 필요치 않다고 판단되는 교과목 은 폐지한다.
교직설치학과 교과목 편성
  • 교직과목 설치학과는 반드시 표시과목에 따른 기본이수과목을 편성, 운영한다
  • 기본 이수과목별 교과목 명세를 제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