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2016 교육과정 개편 취지 및 배경

 

1. 대내적 요인

‚ ‘NEW HANYANG 2020’의 2단계(경영 혁신 심화기, 2013~2016) 진입 시기와 교육과정 개편기가 맞물림에 따라 LION RULE의 교육과정적 구현이 요구됨.

‚ 교육과정의 장단점 분석에 따른 지속과 변혁의 요구 수렴.

‚ 교육 시장 개방, 대학 간 경쟁 심화, 대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요구의 변화 등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대학의 수월성 확보를 위한 특성화된 교육과정 요구

 

2. 대외적 요인

‚ 시대적 요구 : 자율, 개방, 참여, 공유의 시대적 패러다임에 따른 소통의 리더십

‚ 사회적 요구 : 현장중심․ 실용중심 능력과 상상력을 소유한 창의적 인재

‚ 학문적 요구 : 인문학적 교양과 인성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겸비한 통섭적 인간형

 

2013-2016 교육과정 개편 철학

 

1. 건학이념과 교육목표 반영

 ○ 근면, 정직, 겸손, 봉사의 네 가지 덕목을 바탕으로 건학 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 방안과 교양인ㆍ전문인ㆍ실용인ㆍ세계인ㆍ봉사인 양성의  교육목표를 반영한 인재상 구현 방안의 모색

○ NEW HANYANG 2020의 2단계 진입과 맞물려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학사 시스템의 혁신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적 전략 모색

 

2. 사회적 요구 반영

○ 핵심 역량(창의력, 의사소통능력, 사회성, 예술적 감성 등) 기반 교육과정 개편 요구

○ 창의성과 소통 능력을 겸비하고 참된 인성을 갖춘 실용 인재 양성을 위해 지식 중심, 학문 중심의 기존 교육과정 패러다임 극복

 

 3. 새로운 한양인 브랜드 이미지 구현

○ 인문 고전 독서 혁명을 위해 교육과정을 비롯한 전 대학 차원의 노력을 전개함. 이를 통해 “책 읽는 한양인, 세상을 바꾼다.”를 한양인 브랜드 이미지로 구축함.

○ 교양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융・복합 교육과정을 통한 한양 인재상을 구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