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비즈니스랩(HBL, Hanyang Business Labs.)

한양대학교 비즈니스랩(HBL, Hanyang Business Labs.)

비즈니스랩 소개 * 한양대학교 비즈니스랩(HBL, Hanyang Business Labs.)은 비즈니스랩 기반의 프로젝트 학기제를 운영
* 프로젝트 학기제는 프로젝트팀에 선발된 학생들이 한 학기동안 랩별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9학점(경영학 전공심화)을 부여받는 제도
프로젝트 학기제 진행 방식 * 프로젝트팀에 선발된 학생들은 하나의 랩에 배정되어 랩별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수행
* 랩당 4-5명 정도의 인원이 팀을 이루어 참여하며, 랩 상황에 따라 최종 선발 인원 변동 가능
* 경영대 학생들이 타 단과대학(특히 이공계) 학생들과 팀을 이루어 참여하는 것을 환영
* 프로젝트 진행은 랩별로 상이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경영대학 3층 실습실에 주 2회 이상 출석
프로젝트 학기제 성과 *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랩별로 다양(예: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분석 모델 개발, 재무 데이터 계량 모델 분석, 다양한 유형의 정형/비정형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인간행동 관련 실험을 통한 구직자 태도 분석, 창업 아이템 개발, 사회적 기업 창업, 사업화 가능한 모바일 앱 개발 등)
* 추가 성과: 기업과 협력하여 공동 프로젝트 수행, 학술지 논문 게재, 컨퍼런스 참여 등 랩별 상이


[2025년도 1학기 참가 랩 리스트 (총 12개)]

  • Biz & AI Lab (김종우 교수)
  • Corporate Valuation Lab (전상경 교수)
  • Media Contents Marketing Lab (송상영 교수)
  • Social Innovation Lab (서현선/신현상 교수)
  • Quantitative Analytics Lab (강형구 교수)
  • Business Informatics Lab (강창모 교수)
  • NewBiz Lab (최성진 교수)
  • Data Driven Customer Experience Lab (차경진 교수)
  • Big Data Marketing Lab (임보람 교수)
  • Accounting Big Data and AI Lab (나현종 교수)
  • Sustainable Finance Lab (최승호 교수)
  • Biz ITS Lab (임규건교수)


랩 소개 

▶ 랩 소개 

랩 설명
Biz & AI Lab
(김종우 교수)
인공지능, 생성형 AI 기술의 발전으로 비즈니스 환경이 급변하고 있음. Biz & AI Lab에서는 첨단 인공지능기술의 비즈니스 활용 방안들을 실험함. 구체적으로 인공지능의 기초가 되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텍스트 마이닝, 딥러닝, 생성형 AI의 기본 알고리즘과 활용 방법을 익히고 동시에 통계분석 능력과 결합시킴으로써, 인공지능 기반의 창의적 비즈니스 활용을 실험하도록 함.
Media Contents Marketing Lab
(송상영 교수)
MCM랩(Media Contents Marketing Lab)은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채널 ‘해바바 HBB’를 운영하고 있으며, 도전을 통해 성취를 이룬 비즈니스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담아 20대 청년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제공하고, 도전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스타트업, 창업, 마케팅, 미디어 영역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Corporate Valuation Lab (전상경 교수) Investment Banking 과 Asset Management 분야로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재무와 회계의 실제 data를 활용하여 기업가치 평가를 수행함. 또한 산업분석보고서 등 현업 자료를 용하여 반도체 등 주요 산업에 대한 산업분석과 전망을 학습하고, 기업집단 자료를 활용하여 개별 기업집단 경영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함.
이러한 훈련과정을 통해 참여 학생들은 개별 주식의 저평가/고평가 여부를 판별하는 역량을 함양하고, IB와 AM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함양하게 됨. Buyout PEF (Private Equity Fund)와 Hedge fund들이 수행하는 산업분석, Discounted Cashflow Method, Entity Multiples Approach를 주된 적용 모형으로 설정함. PEF와 Hedge fund 현업 실무자와 협업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임.
Quantitative
Analytics
Lab
(강형구 교수)
퀀트랩 OB들은 퀀트랩 경험을 이용하여 국내외 유명 자산운용사, 증권사, 핀테크 스타트업, 글로벌 헤지펀드, 글로벌 사모펀드, 개발자, 창업, 해외 탑스쿨 등에 진출 성공하여 학부만 졸업 직후 억대 이상의 연봉, 높은 가치의 스톡옵션 등을 받는 학생이 등장할 정도.
OB들과의 네트워크 기회를 가짐. 디파이, 블록체인,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비정형데이터와 금융을 결합한 역량 축적 기회를 가짐. 지도교수는 리만브라더스 등 Global IB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Quant analyst 혹은 junior asset manager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유도. 학생들이 원할 경우 여의도의 민간 금융회사나 부산의 금융공기업과의 공동 연구프로젝트에 참가 가능.
시스템 트레이딩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실제 투자 진행 중. 대학원 진학이나 탑스쿨 유학을 원하는 경우 그에 맞춘 전략과 포트폴리오 제공. 완벽한 금융권 및 데이터과학자 취업 포트폴리오 산출 기회를 가짐. 학생의 관심분야와 커리어 계획에 맞추어 철저한 실무 중심으로 지도함.
Business
Informatics Lab
(강창모 교수)
정형/비정형 데이터 분석 기법들을 활용하여, 기업 및 프로젝트 가치평가, 금융자산 수익률 예측 및 투자 전략 수립, 기업의 성장 및 경쟁전략 도출, 시장 동태성 분석, 나리오 분석에 의한 위험 측정 및 관리 전략 수립 기업 및 금융기관에서 실제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수행함.
학술 논문에 기반하여 데이터 분석 모형을 수립하고 추정하므로,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모형 및 분석 방법론에 대한 학습을 진행함. 랩원들은 졸업 후 국내외 주요 금융기관 및 컨설팅 회사에 취업하거나, 해외와 국내 유수의 대학원 과정에 진학하였음. 
Accounting
Big Data and AI Lab
(나현종 교수
)
글로벌 빅4 회계법인은 AI 기술에 최소 10조 이상을 투자하고 있음. 본 랩은 국내외 회계학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회계 관련 정형ᆞ비정형의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투자 및 기업 의사결정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함.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생들은 선행연구를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 및 기업 의사결정과 관련된 유의미한 질문들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데이터의 수집, 가공 및 분석의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함. 프로젝트의 결과는 실제 투자 및 기업에서 활용될 수 있거나 학술대회에 응모 또는 공모전에 출전이 가능한 것으로 한정함.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 현실에서 응용 가능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진학 및 취업에 도움이 되는 역량을 함양함.
Social Innovation Lab
(서현선/
신현상 교수)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에 따르면 사회 혁신은 빈곤, 질병, 소외, 환경오염, 교육격차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해결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의미함. 특히 본 랩은 한양대학교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Korea 센터와 협력하여 사회 혁신과 관련한 다양한 컨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하며, 지식 기반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함. 이를 통해 참여 학생들은 임팩트 비즈니스 관련 실무 경험 및 필요한 역량을 제고하고, ESG 시대에 맞는 미래 지향형 비즈니스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음.
Big Data
Marketing
Lab
(임보람 교수)
최근 기업 경영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강조되고 있으며,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는 기획 단계부터 성과평가 단계까지 빅데이터가 활발히 사용되고 있음. 경영자 입장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도출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 Big Data Marketing Lab의 운영 목표임.
학기 중 핵심 프로젝트로서 마케팅 분야의 실무 이슈를 경영 지식과 데이터를 활용해 해결해보는 활동을 진행함. 참여 학생들이 희망하는 형태로 진행하며, 기본적으로 기업과 협력하여 기업이 처한 실제 마케팅 문제를 데이터 기반으로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임. 지난 학기 예로, 업계 유수 기업과 협력하여 해당 기업의 B2B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크롤링, 통계분석 등을 활용함. 학생들의 희망에 따라, 추가 프로젝트로 창업, 논문 등으로 연결할 수 있음.
본 랩에서는 통계 검정, 웹 크롤링, 머신 러닝, 텍스트 분석 등의 빅데이터 기법을 활용함. 그러나 방학 중 ADsP 자격증 준비 등 데이터 스터디를 진행하기에, 데이터 역량이 아직 없는 학생도 참여할 수 있음. 경영 지식과 전략적 사고 역량을 보유한 학생, 데이터 분석 경험을 보유한 학생, 데이터 기반으로 경영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융합형 학생 모두 이 랩에 적합함. 마케팅 분야 취업 희망자, 데이터 분야 대학원 진학 희망자가 이 랩 활동에 참여하면, 경영 데이터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임.
Data Driven Customer Experience Lab
(차경진 교수)
Data Driven Customer eXperience Lab(DCX Lab)은 MIS 분야의 연구와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창출하며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DCX Lab에서 함께하는 혁신적인 여정

DCX Lab은 고객의 소셜 데이터
(리뷰, SNS, 커뮤니티 데이터)를 심층 분석하여 마이크로 페르소나를 발굴하고, 각 페르소나의 맥락에서 잠재 니즈와 페인포인트를 도출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에게 데이터 기반의 전략 방향성과 인사이트를 제시하며, 다양한 산업군에서 가치를 창출해 왔습니다.
LG전자, 아모레퍼시픽, 우리은행, 삼성인력개발원, KB금융그룹, hy 등 다수의 기업과 협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며 매 학기 산학협력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습니다.

논문 작성부터 데이터 역량 강화까지
랩에서는 연구원들의 논문 작성 및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텍스트 마이닝, 머신러닝, 파이썬 기초, 통계, 논문 리뷰 등 다양한 스터디와 실습 세션을 운영합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데이터 분석 역량을 탄탄히 다지며 MIS 분야의 연구 및 산업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NewBiz Lab
(최성진 교수)
NewBiz Lab은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창업과 사업 전략을 연구하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합니다. 사업 모델과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학술 연구와 실무적 접근을 균형 있게 병행합니다.
 
1. 비즈차이나 (bizchina.co.kr)
비즈차이나는 중국 기업 및 창업 정보를 제공하는 뉴스 플래폼입니다.
 
2. 픽토세일 (pictosale.co.kr)
픽토세일은 중국 작가 작품을 포함한 아마추어 저가 그림 유통 플래폼입니다.
 
3. 어린이 수저 개발 (대한민국 특허 등록 제10-2217984)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기능성 유아 수저를 개발하였으며 특허 등록하였습니다.
 
4. 유학생을 위한 학습 플랫폼 개발 (http://www.dudukr.com/)
한국 대학에 재학 중인 유학생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5. 물품 대여 서비스 플랫폼 개발 (http://www.instantstore.co.kr/)
개인 사이의 "instant"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였으며 싱크대형 가습기를 발명하였습니다.
 
6. 환경 챌린지 플랫폼 (With Earth) 개발
게임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환경 개선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7. 독서 도움 프로그램 다독다독 개발
독서 장려 프로그램으로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하여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Sustainable Finance Lab
(최승호 교수)
Sustainable Finance Lab은 지속 가능한 금융(sustainable finance)과 관련된 연구와 프로젝트를 통해 금융 시장과 기업의 지속 가능성 목표를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본 랩은 기업의 ESG 성과, ESG 투자, 녹색 금융, 기후 변화 대응 전략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학생들이 지속 가능성과 금융 성과를 연결하는 이론적 및 실증 연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히 재무 금융 및 ESG 관련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Biz ITS Lab
(임규건 교수)
지능형 전자정부, 공공데이터, 스마트시티 등 디지털비즈니스 혁신모델 수립을 통해 Innovative Technology Service를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관련 정책, 전략, 비즈니스모델, 시스템, 분석, 사업화 등에 대하여 연구합니다.


신청방법 및 선발 일정 안내

  • - 신청기간: 직전 학기 종강 후 학기 시작 전 방학 중 모집
  • - 신청방법: 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제출
  • - 신청대상: 학부 재학생(3학년, 4학년) ※ 비경영대생 지원 가능, 휴학생 및 대학원생 지원 불가
  • - 심사방식: 랩별로 지도교수님 지도하에 심사(지도교수님 재량에 따라 변동 가능)
  • - 결과발표: 심사 후 합격자 개별 이메일 공지
※ 자세한 선발 관련 절차는 경영대학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신청기간 중)
문의: 02-2220-2429, biz.lab.hany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