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미션

- 서비스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유통산업은 국내외 전세계적으로 국가경제를 이끌어가는 핵심 산업중의 하나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음
-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함께 유통산업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 유통산업 전반적인 학술적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유통에 관한 활발한 연구활동을 진행함
 

연구활동 및 계획

- 제조업체- 유통업체-소비자 간의 유통경로 분석과 경로 성과 측정
- 유통업체의 효과적인 소매마케팅전략
- 서비스품질관리와 서비스마케팅전략
- 정보기술의 진화에 따른 유통 및 경영환경의 변화
- 기업과 기업간의 B2B마케팅 이슈
 

연구센터 조직

센터장 : 한상린 교수
- 간사 : 박윤나 박사과정
- 연구원 : 이성호(한밭대교수), 이종원(김포대교수), 이명성(경남대교수), 안명아(협성대교수), 최희정(박사과정), 조경록(박사과정), 류정원(박사과정)
 

보고서 및 발표

“Effects of experiential motivation and customer engagement on customer value cre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SSCI), November 2020, vol. 120, 389-397.

“Telepresence, Time Distortion, and Consumer Traits of Virtual Reality Shopp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SSCI), vol. 118, September 2020, 311-320.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쇼핑의 체험적 요소가 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2020.6., 31(3), 1-21.

“Role of consumption values in the luxury brand experience: Moderating effects of category and the generation gap,”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SSCI), vol. 57, November 2020, 1-11.
 

연락처

02-2220-1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