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전체 29건
2025 논문
- 고영일·한동섭 (2025. 5). 메타버스 이용자의 관계유지의도에 기업 신뢰성 및 만족도가 미치는 영향: 기대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5권 5호, 422-434.
- 녕의·류웅재 (2025. 5). 중국 민족주의 영화에 나타난 중국 대중의 감정구조 : 영화 <장진호>의 서사와 사회적 맥락. <예술과 과학기술>, 21권 2호, 9-44.
- 이유빈·류웅재 (2025. 4).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재현되는 청년세대의 음주문화: 타자 지향적 소비와 가치 소비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36권 2호, 3-29.
- 정현우·류웅재 (2025. 4). 윤석열 정부의 위기관리 속 활용된 ‘자유’ 담론 : 대통령 연설문과 주요 일간지 사설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18권 1호, 161-198.
- 오인향·이자연 (2025. 3). 정치인 선거 벽보의 시각적 프레이밍과 기호학적 특성 분석: 4·7 서울시 보궐 선거에 출마한 군소정당/무소속 여성 후보들과 역대 주요 후보들 비교. <미디어, 젠더 & 문화>, 40권 1호, 233-279.
- 김신영·류웅재 (2025. 3). 왜 미디어는 기독교를 부정적으로 재현하는가? : <할렐루야>(1997), <밀양>(2007), <더 글로리>(2022)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이론>, 21권 1호, 156-208.
2025 발표
- 유경양 · 송하영 · 이자연 (2025.7.11). <자기결정성과 플랫폼 집단의 동질적 익명 기능에 대한 태도가 사용자 익명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2025 하계학술대회, 태안. (수상 : 최우수상)
- 노영은·류웅재 (2025.6.27). Changes in the film industry landscape and cultural imperialism during Korea's modernization process. Paper presented at the 42nd International Visual Sociology Association (IVSA) Conference, Advances in Mediascapes Division, Suwon, Korea
- 왕이닝 (2025.6.13). Diversity by design: Netflix’s visibility politics and cultural representation in Itaewon Class. Paper presented at the 75th Annu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ICA), Ethnicity & Race in Communication Division. Denver, CO, USA.
- 이이즈카 유리코 (2025.5.31). <K-Pop과의 비교를 통한 한국 인디 음악의 상대적 위상 변화 과정에 관한 연구 : 1990년대 이후 주요 일간지 인디음악에 관한 담론분석>, 2025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부경대학교. (수상 : 장려상)
- 송하영 · 이자연 (2025.5.23). <여행인플루언서의 자기노출과 메시지 소구 유형에 따른 지역 방문 의도 분산분석>, 한국광고홍보학회 2025 봄철 정기학술대회, 인천.
- 오인향 · 이자연 (2025.5.23). <빅카인즈를 활용한 리터러시 트렌드 분석 : 1995년부터 2024년까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5 봄철 정기학술대회, 인천.
- 김민승 (2025.4.18). <글로벌라이제이션과 한류담론>, 한국방송학회 2025 봄철 정기학술대회, 전주 : 전북대학교.
2024 논문
- 노영은·류웅재 (2024. 11). 초국적 문화산업이 직조하는 한류의 문화정치: K-콘텐츠를 전유하는 글로벌 OTT 플랫폼과 혼종화 전략. <언론과 사회>, 32권 4호, 63-114.
- 정현우·류웅재 (2024. 10). 기업 경영전략 담론으로 전유(專有)된 ESG : 정부와 지자체 정책보고서 및 신문 사설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사회과학담론과 정책>, 17권 2호, 1-34.
- 박수연·류웅재 (2024. 7). 넷플릭스가 재현하는 ‘한국성’과 글로벌 K-콘텐츠의 다층적 함의 : 한국판 리메이크 콘텐츠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8권 4호, 119-154.
- 류웅재·김민승 (2024. 6). 연남동 가는 청년들 : 문화산업이 재현하는 도시 공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인문논총>, 64권, 17-48.
- 곽영신·류웅재 (2024. 5). ‘K-컬처’에 드러난 혼종적 근대성 : 글로벌 한류의 비동시적 문화정치와 그 정경들. <언론과 사회>, 32권 2호, 5-55.
- 김민승·류웅재 (2024. 4). 미디어가 재현하는 맛집 탐방과 대중의 문화 실천 : 윌리엄즈의 감정구조와 하비의 공간이론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35권 2호, 99-124.
- 박한진·류웅재 (2024. 2). 신도시 건설 과정에서 이전기관 종사자 갈등 사례에 관한 연구 :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와 경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28권 1호, 38-71.
- 이상진·류웅재 (2024. 1). 물질문화로서 음반 미디어 중간 판매상에 관한 문화연구 : 황학동 동묘시장 미디어 중간 판매상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8권 1호, 36-73.
2024 발표
- 사지은 (2024.11.22). <IPTV 서비스 이용자의 유료 OTT 서비스의 전환의도 영향 요인 연구>. 한국미디어경영학회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CJ인재원
- 박소현 (2024.11.22), <국가가 형성하는 K-푸드 담론: 현대 한식 세계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연세대학교.
- 고영일·박진우 (2024.11.09).<기업의 전문성 및 신뢰성이 기업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메타버스 후속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24 가을철정기학술대회, 서울: 중앙대학교.
- 사지은·김수연 (2024.05.24). <생성형 AI 이용자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챗지피티(ChatGPT)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 티무이렝 (2024.05.24).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지속시청의도 및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시청만족과 시청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 전현지·이자연 (2024.05.24). <분야별 팝업스토어 사례 및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 비교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 오인향·이자연 (2024.05.24). <미디어 리터러시가 사이버 사기 광고 회피 행동의 관계: 위험 지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 손율이.이자연 (2024.05.24). <애니메이션과 실사 광고의 호감도에 즐김이 미치는 영향: 애니메이션에 대한 친숙함을 조절변수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경주 : 힐튼호텔
- 조윤아 (2024.04.06). <버추얼 아이돌(virtual idol)의 특성이 대중의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휴먼 아이돌 콘텐츠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성균관대학교.
- 한상혁 (2024.04.06). <포스트힐링시대 청년세대의 여행소비문화: 미디어에 재현되는 여행과 제주여행소비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성균관대학교.
- 이유빈 (2024.04.06).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재현되는 술: 청년세대의 과시적 여가와 기호 소비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2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성균관대학교.
2023 논문
- 노영은·류웅재 (2023. 12). ‘문화도시’ 광주가 재현하는 공간의 담론정치 : 경합하고 굴절되는 도시 담론. <한국언론학보>, 67권 6호, 115-152.
- 김신영·류웅재 (2023. 10). 윤석열 정부가 활용하는 ‘자유’ 담론의 한계 : 대통령 연설문을 중심으로.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16권 2호, 87-116.
- 김민승·류웅재 (2023. 10). 포스트모더니티 공간의 다의성과 사회문화적 함의: 스타필드 코엑스(COEX) 별마당 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121호, 7-40.
- 이해수·박만수·한동섭 (2023. 08). 메타버스 게임의 재개념화를 통한 이용과 충족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21권 3호, 51-95.
- 나진희·류웅재 (2023. 04). 학벌과 출신 지역의 미디어 재현과 청년세대의 감정구조 : 지역 청년과 지방대생의 취업 과정을 중심으로.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16권 1호, 1-34.
- 노영은·류웅재 (2023. 04). 로컬(local) 문화산업과 관리되는 도시공간 : 광주와 대전의 도시 정책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사회과학연구논총>, 39권 1호, 5-45.
- 노영은·류웅재 (2023. 05). 로컬 문화산업에 투영되는 지역의 정치경제학: 역사 도시 수원과 전주의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사회과학연구>, 24권 2호, 319-360.
- 이모란·이해수 (2023. 04). 혁신성향, 즐거움, 몰입이 메타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25권 2호, 156-185.
- 이해수·이모란 (2023. 03). 메타버스 이용거부자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방송학보>, 37권 2호, 154-190.
- Yi, J., Shin, J., Buchok, A., & Han, S. (2023). Student Research Participation in South Korea. PS: Political Science & Politics, 1-6.
- 김민승·류웅재 (2023. 02). 희망과 불안의 양가적 공간으로서의 도시: 포항 도시재생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54호, 41-75.
- 김민승·류웅재 (2023. 02). 스펙터클 도시공간이 지배하는 현대 세계의 일상성(日常性) : 기업가적 도시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인문논총>, 60집, 85-119.
2023 발표
- 박수연 (2023.08.16). <넷플릭스가 재현하는 '리메이크 K-콘텐츠'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과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를 중심으로>. 제21회 문화연구캠프. 서울 : 링크업센터.
- 정현우 (2023.08.16). <윤석열 정부의 위기관리 속 활용된 '자유' 담론: 대통령 취임사 및 신년사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제21회 2023 문화연구캠프. 서울 : 링크업센터.
- 조윤아 (2023.05.27). <코로나 19(COVID-19) 상황 속 긴급재난문자 서비스를 통한 질병 정보 확산이 이용자의 위험지각 및 예방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3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전주 : 우석대학교.
2022 논문
- 곽영신·류웅재 (2022. 12). 사회비판적 'K-콘텐츠'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 <스카이캐슬>, <기생충>, <오징어 게임>의 분열하는 기호들. <한국언론학보>, 66권 6호, 307-349.
- 이상진·류웅재 (2022. 10). 글로벌 팬데믹 하 물질문화로서 LP 구매 및 수집에 대한 비판적 문화연구. <사회과학연구논총>, 38권 2호, 5-48.
- 사지은·이해수·한동섭 (2022. 09). 유료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권 5호, 1-34.
- 이해수·박만수·한동섭 (2022. 08). 소비자 개인적 특성에 따른 VR(Virtual Reality)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 실재감(Presence)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권 3호, 83-125.
- 박장원·안동근 (2022.08). 대통령 의제로서 기부에 대한 신문 사설 연구 : 금 모으기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6권 4호, 5-38.
- 노영은·류웅재 (2022.08). 장소성과 로컬(local), 문화콘텐츠의 정치경제학 : 지역 문화산업으로서 광주비엔날레에 대한 비판적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52호, 1-31.
- 김민승·류웅재 (2022.08). 대중문화 콘텐츠가 재현하는 지역과 청년들 : 드라마에 대한 텍스트 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30권 3호, 42-92.
- 당지아·류웅재 (2022.06).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의 중국 내 수용에 관한 연구 : 디즈니 실사영화 〈MuLan〉의 사례.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6호, 35-71.
- 김천웅ㆍ박만수. (2022. 05). 미디어 콘텐츠 시청과 대인커뮤니케이션이 조기연애 인식형성에 미치는 영향: 중국동포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3(5), 881-891.
- 이모란·이해수 (2022. 05).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 : 기업 평판과 정보원 유형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권 2호, 7-41.
- 윤설화ㆍ박만수. (2022. 02).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기술을 활용한 광고 콘텐츠 분석과 이용자 인식 연구 : 유튜브 <아오르비(AORB)>를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1), 7-49.
2022 발표
- 박한진 (2022.11.19). <신도시 건설과정에서 이전기관 종사자 갈등 사례연구 : 행정중심 복합도시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한양대학교 사회과학관.
- 김민승 (2022.08.23). <새로운 공간 속 소외된 소시민들 : 광주광역시 광천동과 부산광역시 초량동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22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부산 :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미래관.
- 노영은 (2022.08.23). <자본으로서의 공간과 로컬의 문화사업, 재편되는 공간 담론 : 지역 문화콘텐츠로서 광주와 대전의 공간 정책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언론학회 2022 전국대학원생 컨퍼런스. 부산 :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미래관.
- 임수경 (2022.08.23). <서울 지역 청년들의 마을미디어 실천 담론 연구 : 노원유쓰캐스트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22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부산 :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미래관.
- 박수연 (2022.08.11). <'집방 포맷의 관찰 예능 프로그램'이 재현하는 '집'과 그 의미에 대한 고찰 :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와 청년세대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학회 2022 문화연구캠프. 서울 : 서강대학교 가브리엘관.
- 정현우 (2022.08.11). <'여성가족부 폐지' 담론 : 푸코의 통치성, 권력/지식을 중심으로 한 비판적 담론 분석>. 한국문화연구학회 2022 문화연구캠프. 서울 : 서강대학교 가브리엘관.
- 김은영 (2022.07.06). <버거킹 브랜드의 밈 광고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그레마스의 행동자모델을 중심으로>. 2022 한국광고학회 글로벌 콜로키움 및 학문후속세대 연구역량 강화 심포지움. 속초 : 롯데리조트.
- 이유빈 (2022.06.17). <미디어에 재현되는 청년세대의 음주문화 : 타자 지향적 소비와 자기 통치 수단으로서의 소비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회 2022 봄철정기학술대회. 서울 :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 조윤아·김은영 (2022.05.20). <오리지널 콘텐츠 이용 동기가 OTT 서비스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해외 OTT 서비스(넷플릭스, 디즈니+, 애플TV+)를 중심으로>. 2022 한국광고PR실학회 상반기 정기학술대회. 군산 : 군산대학교.
- 성재훈 (2022.05.20). <음식 배달 어플리케이션 이용 시 발생하는 정보 과부하가 소비자의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2022 한국광고PR실학회 상반기 정기학술대회. 군산 : 군산대학교.
- 강민지·박만수 (2022. 05. 20). <메타버스 이용자들의 인지된 친밀감이 경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2 한국광고PR실학회 상반기 정기학술대회. 군산 : 군산대학교.
- 박진우·박만수 (2022. 05. 20). <정부의 정책 이슈별 소통에 대한 평가 : 원자력과 언론보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2022 한국광고PR실학회 상반기 정기학술대회. 군산 : 군산대학교.
- 강한나·박만수 (2022.04.22). <글로벌 OTT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과 K-콘텐츠 분석>. 한국방송학회 2022 봄철 정기학술대회. 제주 : 제주대학교.
2021 발표
- 노영은 (2021.08.27).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재현된 자기 통치 공간으로서의 서울 : 기능하는 도시의 이미지와 현실, 객체가 된 청년들>. 한국언론학회 2021 전국대학원생 컨퍼런스.
- 김민승 (2021.08.27). <드라마에 재현된 비수도권 청년들의 정체성 : 로컬리티와 관계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21 전국대학원생 컨퍼런스.
- 곽영신 (2021.08.27). <불평등 사회 속 공정 담론의 다차원성 : 청년 공정 관련 신문사설에 대한 비판적담론분석>. 한국언론학회 2021 전국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한국프레스센터.
- 김태현 (2021.08.25). <온택트 사회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변화 분석 : <클럽하우스>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학회 2021 문화연구캠프. 서울 : 을지로 그레이프라운지.
- 나진희 (2021.08.25). <미디어에서 재현되는 학벌 사회와 청년세대의 감정구조 : 명문대와 지방대 출신 취업 준비생을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학회 2021 문화연구캠프. 서울 : 을지로 그레이프라운지.
- 김은영·김하늘 (2021.05.29). <'부캐' 유튜버의 특성이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몰입,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1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광주 : 조선대학교.
2020 논문
- 노영은·류웅재 (2020.06). 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권, 7-38.
- 박만수·김천웅·한동섭 (2020.05). 4차 산업혁명 시대, 구글 알파벳의 대응 전략 분석 : 자원기반 이론(Resource-Based Theory)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18권 2호, 49-85.
- 이모란·이해수·한동섭 (2020.05). 제품의 부정적 정보에 대한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반응 행동 연구 기업 명성과 접촉 매체 유형(포털 사이트,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4권 2호, 7-45.
- 박희봉·한동섭 (2020.04). 범죄보도에서 알 권리와 인격권의 조화 -수사공보규정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 법>, 19권 1호, 97-145.
- 딩종리·류웅재 (2020.03). 중국 청년세대의 토크쇼 프로그램 수용에 관한 연구: 〈강연합시다〉와 〈기파설〉을 중심으로. <문화와 정치>, 7권 1호, 5-40.
- 박희봉·한동섭 (2020.03). 한국의 공영방송 연구 30년: 1989년~2019년 국내 17개 학술지 메타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1권 1호, 114-151.
- 박희봉·이해수·한동섭 (2020.03). 넷플릭스(Netflix)의 지각된 서비스 속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서비스 융합에 따른 핵심 가치사슬 변인 검증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7권 1호, 5-46.
2020 발표
- 노영은 (2020. 07. 04). <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 김천웅(2020. 06. 19). <중국 노동운동의 선택적 보도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고찰>. 한국방송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BPEX.
- 이연수 (2020. 06. 19).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보도 분석 : '조선일보', '중앙일보', '경향신문', '한겨레' 사설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BPEX.
- 윤설화(2020. 06. 19).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형 광고의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 광고 '아오르비(AORB)'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BPEX.
- 이경 (2020. 06. 19). 한국방송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부산 : BPEX.
- 이해수 (2020. 03. 20). 한국방송학회 "코로나 19(COVID-19)와 재난커뮤니케이션" 학문후속세대 웨비나(Webinar).
- 이모란 (2020. 03. 20). <가짜뉴스와 루머 : COVID-19 사례연구>. 한국방송학회 "코로나 19(COVID-19)와 재난커뮤니케이션" 학문후속세대 웨비나(Webinar).
2019 논문
- 이해수·곽은아 (2019.10). 범퍼애드(Bumper AD)의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 맥락 일치/불일치 집단 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1권 4호, 199-235.
- 우박영·류웅재 (2019). 관찰형 리얼리티 TV프로그램이 재현하는 리얼리티 특성에 관한 연구 - 중국 호남 TV의 <동경하는 생활>(<同往的生活>)을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18호, 269-303.
- 한석희 (2019.09). Analyzing Sport Documentary Online - Focus on All or Nothing : Manchester City on Prime Video.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8권 3호, 20-26.
- 한석희 (2019.09). 스포츠 게임의 스토리텔링 연구 : FIFA 19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32권 3호, 1-10.
- 박희봉 (2019.08). 공영방송 사장해임을 둘러싼 법적 쟁점과 제언. <언론과 법>, 18권 2호, 117-159.
- 한석희 (2019.06). Exploring Charity Drive Content on YouTube : Focus on Shoot for Love. 8권 2호, 88-93.
- 한석희 (2019.06). 애완동물 관련 YouTube 채널 콘텐츠 분석 : 크림 히어로즈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9권 3호, 33-39.
- 한석희 (2019.06). 엔터테인먼트 OTT 구조와 콘텐츠의 분석 : WWE Network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9권 3호, 41-51.
- 최진호·이해수·진은형 (2019.06).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뉴스 빅데이터 활용 토픽 분석 : 언론사 유형 및 주요시기에 따른 비교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6권 2호, 173-219.
- 곽은아·최진호 (2019.06). OTT 서비스 속성에 대한 이용자 인식 및 사업자 경쟁관계 분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권 2호, 121-169. 손홍석·황상재 (2019.05). EBS 해외진출 확산 전략의 방향성 모색. <디지털융복합연구>, 17권 5호, 333-346.
- 박희봉 (2019.05). 지상파 방송사와 콘텐츠 스타트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 'KBS LABS'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9권 5호, 644-675.
- 황현이·류웅재 (2019.04). 기업 사회공헌의 소외계층 담론 : 삼성 단편영화 '별리섬'의 시선과 문화 정치적 함의. <사회과학연구논총>, 35권 1호, 187-223.
- 정가은 (2019.04). 환경에 대한 사전 태도와 메시지 소구 유형이 환경보호 캠페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21권 2호, 5-29.
- 이해수·곽은아·한동섭 (2019.03). 빅데이터 기반 AI 리타겟팅 광고(Retargeting Advertising)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120호, 80-111.
- 전혜미·박만수·한동섭 (2019.03). AI와 AR 기술 기반 웹툰의 서사 전달 구조 분석. <한국방송학보>, 33권 2호, 217-245.
- 안정임·김양은·전경란·최진호 (2019.03).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인식의 전문가 집단 간 동질성과 차별성.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6권 1호, 49-87.
- 한석희 (2019.03). Exploring Game-related Documentary : Focus on "Tekken Hot War".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32권 1호, 39-50.
- 김은재·황상재 (2019.02).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정보원 유형과 경제적 대가 표시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 유튜브(YouTube) 플랫폼을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권 2호, 297-306.
- 정가은 (2019.01). 온라인 혐오표현 게시글의 제3자 효과 지각이 혐오표현 규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30권 1호, 271-286.
2019 발표
- 조예청·이해수 (2019.11.23).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강제노출과 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침입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19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경기 :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 이모란·이해수 (2019.11.22). <기업의 부정적 메시지가 공중의 반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디어경영학회 2019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센터포인트 광화문 빌딩.
- 박희봉·한동섭 (2019.11.9). <한국의 공영방송연구 30년: 1988년~2019년 국내 17개 학술지 메타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19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한양대학교.
- 김천웅·박만수 (2019.11.9). <중국 미디어 산업의 상업화와 주류 이데올로기 상품화: 오늘날 중국 젊은이들은 왜 애국주의를 소비하는가>. 한국방송학회 2019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한양대학교.
- 박재상 (2019.11.9). <쌍용자동차 사태와 한국 언론의 정권별 보도태도 분석: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한국방송학회 2019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한양대학교.
- 이해수·곽은아 (2019.05.31). <범퍼 애드 특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맥락일치/불일치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미디어경영학회·한국정보사회학회 2019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고려대학교.
- 이해수·박만수 (2019.05.17). <소비자 개인적 특성에 따른 VR(Virtual Reality)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2019 봄철 정기학술대회. 여수 : 앰블호텔.
- 박만수·김천웅·한동섭 (2019.04.26). <4차 산업혁명 시대, 구글(Google)의 사업다각화 전략 분석>. 한국방송학회 2019 봄철 정기학술대회. 제주 : 제주대학교.
2018 논문
- 김하늘·이해수·박만수 (2018.12). 한국 MCN(Multi Channel Network) 기업들에 대한 연구 : 자원기반 이론과 SWOT 분석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5권 4호, 103-143.
- 한석희 (2018.12). Analysis of Game Documentary - Focused on Indie Game : The Movie.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31권 4호, 37-50.
- 박만수·이승제·정의준 (2018.08). FPS 게임의 시나리오 인지와 사운드가 실재감과 재미에 미치는 영향. <정보사회와 미디어>, 19권 2호, 121-147.
- 박만수·김천웅·한동섭 (2018.08). VR(Virtual Reality) 게임의 놀이적 특성 분석 : 하위징아와 카이저의 놀이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8권 8호, 148-156.
- 이재진·진승현 (2018.04). 공인에 대한 언론사와 언론인의 인식 연구. <언론과 법>, 17권 1호, 1-50.
- 안정임·김양은·전경란·최진호 (2018.04). 지능정보사회 미디어교육 정책에 대한 전문가의 우선순위 인식 연구 : 계층분석과정(AHP)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2권 2호, 7-40.
- 최진호·권호영 (2018.04). 문화콘텐츠산업 지원정책 개선방안 연구 : 단계별 지원 정책에 대한 델파이 및 계층분석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88호, 146-181.
- 한석희 (2018.04). 소셜 카지노의 슬롯 해부하기 : Slotomania를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8권 2호, 77-88.
- 한석희 (2018.04). 국내에서 제작된 인기 YouTube 채널 분석.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8권 2호, 11-17.
- 최진호·한동섭 (2018.03). 동북아 원자력 환경위험 커뮤니케이션 : 중국 언론의 원자력발전 보도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Crisisonomy, 14권 3호, 15-30.
- 심흥식·이영희·박현아·남인용 (2018.03). 청와대 대변인실의 소통 방식에 대한 연구 : 주요국 정부 대변인 제도에 대한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통권 48호, 37-78.
- 한석희 (2018.03). Gender Analysis of Disney Characters in Video Game : Focus on Disney Magical Dice.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31권 1호, 1-10.
- 한석희 (2018.02). 오버워치 루트 박스 시스템 분석.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8권 1호, 95-104.
- 박현아·이재진 (2018.01). 온라인 게임의 확률형 아이템 규제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통권 101호, 123-152.
- 이희준·김지원·이해수·이욱진 (2018.01). 브랜드 웹툰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내용 분석을 통한 선행 요인의 고찰. <한국광고홍보학보>, 20권 1호, 5-57.
2018 발표
- 곽은아·최진호 (2018.12.14). 한국미디어경영학회 2018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대한상공회의소.
- 최진호·이해수·진은형 (2018.11.30).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뉴스 빅데이터 활용 토픽분석 : 언론사 유형 및 주요 시기에 따른 비교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18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고려대학교
2017 논문
- 한석희 (2017.12). 게임에서의 유리천장 : 포켓몬 시리즈의 불평등 성 지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7권 6호, 173-188.
- 이다혜·류웅재 (2017.11). 청년세대의 연애상담 리얼리티 텔레비전수용에 관한 연구 - <마녀사냥>과 <김제동의 톡투유-걱정 말아요 그대>를 중심으로. <우리춤과 과학기술>, 통권 39호, 87-122.
- 이영희·이재진 (2017.11). 문화·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장애인차별금지법 비교 연구 : 영화접근권을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6권 4호, 255-285.
- 홍성현·황상재 (2017.10). 웹 드라마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통권 100호, 35-69.
- 박만수·한동섭 (2017.09). VR(Virtual Reality) 저널리즘의 영상텍스트 분석 : 뉴욕타임즈의 <난민(THE DISPLACED)>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7권 9호, 173-183.
- 박현아 (2017.08). 온라인게임 공간의 명예훼손 및 모욕죄에 대한 고찰. <문화정책논총>, 31권 2호, 192-215.
- 한석희 (2017.08). 음모론 혹은 토론의 장으로써의 인터넷 방송 : Afreeca TV의 망치부인을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7권 4호, 61-70.
- 한석희 (2017.08). 포커 게임에서의 인공지능의 현실과 문제점 : 텍사스홀덤(Texas Hold’em)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17권 4호, 101-108.
- 최재성 (2017.08). 광고의 현실구성 참여와 의미화실천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 TV광고가 다루는 오늘날의 아빠상을 사례로. <광고학연구>, 28권 6호, 103-134.
- 진승현·이영희·박성순·이재진 (2017.04). 장애인방송 공익성 제고를 위한 전문가 및 이용자 인식 연구. <언론과 법>, 16권 1호, 133-174.
- 한석희 (2017.04). Afreeca TV의 인기 채널 특징 탐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7권 2호, 33-38.
- 장소연·류웅재 (2017.03). 온라인 커뮤니티와 혐오의 문화정치 : 일간베스트저장소와 메갈리아의 사례를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16권 1호, 45-85.
- 양려송·류웅재 (2017.02). 한국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의 중국 내 수용에 관한 연구 : MBC의 <나는 가수다>와 tvN의 <꽃보다 누나>를 중심으로. <우리춤과 과학기술>, 13권 1호, 109-145.
- 최진호·박진우·손동영 (2017.01). 소셜미디어와 뉴스 인식 : 인지된 네트워크 구조가 뉴스 신뢰도와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31권 1호, 184-219. [한국방송학회 제16회 학술상(연구논문 부문) 수상]
2017 발표
- 송종현·이영희 (2017.11.11). <장애인방송의 질적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2017 한국방송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 방송법제 세션.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 최은경·진승현 (2017.11.11). <방송의 공적 거버넌스 모델 탐구: 장애인방송 정책결정과정을 중심으로>. 2017 한국방송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 방송법제 세션.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 이도은 (2017.11.03). <인플루언서 정보원 유형이 페이스북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인지 네트워크의 중심성, 동질성, 네트워크의 크기의 조절효과>. 2017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대학원생 패널1. 서울 : 건국대학교.
- 이영희 (2017.10.28). <시청각장애인과 장애인차별금지법>. 한국소통학회 201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사회 소통문제의 진단과 해법 세션. 성남 : 차바이오컴플렉스.
- 이재진·진승현 (2017.10.21). <공인에 대한 언론인의 인식연구>. 한국언론학회 201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언론법제윤리 세션. 서울 : 중앙대학교.
- 이영희 (2017.10.21). <장애인 방송의 제작 지침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201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언론법제윤리 세션. 서울 : 중앙대학교.
- 김하늘 (2017.08.17). <신-한류 담론의 지형변화에 대한 논의 : 차이나 머니와 문화융성 정책을 중심으로>. 제15회 문화연구캠프 지역/글로벌/정체성 세션.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 배유진 (2017.08.17). <진화된 여성혐오에 대한 텍스트분석: 강남역 살인사건을 중심으로>. 제15회 문화연구캠프 페미니즘 세션.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 김다원 (2017.05.12). <국내 엔터테인먼트 사업 다각화 비교분석 : SM엔터테인먼트와 YG엔터테인먼트 중심으로>. 한국미디어경영학회·한국정보사회학회 2017 봄철 정기학술대회 대학원생 세션. 서울 : 대한상공회의소.
2016 논문
- 한석희 (2016.12). YouTube User "대도서관"의 게임 시연 목록 분석,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9권 4호, 57-68.
- 박현아·이재진 (2016.10). 게임중독 규제법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 보건복지부의 정신건강종합대책에 대한 헌법적 판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0권 5호, 7-33.
- 한석희 (2016.10). 대전액션게임에서 나타나는 여성 캐릭터들의 지위 분석 : EVO 2016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6권 5호, 79-88.
- 한석희 (2016.08). 인터넷 게임 방송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의 특징과 비교 : Twitch TV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6권 4호, 7-14.
- 이다혜·류웅재 (2016.08). 청년세대의 리얼리티 TV 프로그램 수용에 관한 연구 : '쿡방'과 '집방'을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15권 2호, 181-221.
- 최진호·이재진 (2016.08). 선거보도 심의 및 심의기구에 대한 제도적 개선방안 연구 : 2004년 이후 대선 및 총선 보도에 대한 중복심의 논의를 중심으로. <언론과 법>, 15권 2호, 1-35.
- 곽은아·최진호·한동섭 (2016.08).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위험이슈 노출과 사회자본이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78호, 7-34.
- 한석희 (2016.06). 온게임넷 TV 프로그램 "켠김에 왕까지" 구조 분석.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6권 3호, 45-54.
- 최진호·곽은아·한동섭 (2016.06). 전국언론과 지역언론의 취재원 활용 관행 비교 연구. <언론과학연구>, 16권 2호, 214-241.
- 박현아·이재진 (2016.04). 온라인 MMORPG 약관의 아이템 현금거래 금지 조항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 연구. <언론과 법>, 15권 1호, 143-181.
- 류웅재·최진호 (2016.02).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과 한국 사회의 위기 징후 : 교황 방한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언론학보>, 60권 1호, 133-164.
- 동세호·김성용·안호림 (2016.01). 언론보도에 의한 초상권 침해 소송의 경향과 특성.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6권 1호, 370-381.
2016 발표
- 이영희·박성순·진승현·이재진 (2016.10.15). <해외 장애인방송 제작 가이드라인과 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 영국, 미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16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언론법제윤리 분과. 서울 : 한신대학교.
- 장소연 (2016.08.17). <신자유주의 시대의 혐오와 문화정치 : 온라인 커뮤니티의 혐오 표현을 중심으로>. 제14회 문화연구캠프. 대전 : 우송대학교.
- 김영수·최진호 (2016.06.22). <지역방송발전지원에 대한 평가 및 제도적 개선방안 연구 : 특별법, 지원계획, 조례에 대한 지역방송 종사자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언론학회 '지역방송의 새로운 패러다임 찾기 : 법적, 제도적 지원 방안을 중심으로' 2016 지역방송 정책토론회. 서울: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
- 박현아 (2016.05.21). <게임중독 규제 법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정신건강종합대책'의 헌법적 판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16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 이재진·진승현·이영희 (2016.05.21). <뉴스 프레임 분석을 통해 본 공인에 대한 언론의 인식 연구>. 한국언론학회 2016 봄철 정기학술대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 이재진·최진호 (2016.04.15). <선거보도심의 및 심의기구의 제도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법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언론법제·정책 분과. 대전 : 충남대학교.
- 김영수·최진호 (2016.02.22). <방송통신 융합 환경 시대, 지역 지상파 방송 어디로 가야하나?>. 한국언론학회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서 지역 공익성 구현 방안' 특별 세미나. 서울 : 한국프레스센터.
- 권혜인 (2016.02.18). 를 통한 교류의 범위와 이용특성이 사회신뢰에 미치는 영향>. 제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 장소연 (2016.02.18). <분노와 혐오 표출의 사회: 신자유주의 시대의 청년 세대는 왜 분노하고 혐오하는가>. 제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 이다혜 (2016.02.18). <삼포세대의 쿡방 수용에 관한 연구>. 제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 박솔 (2016.02.18). <온라인저널리즘의 선정성에 관한 고찰: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심의결정현황을 바탕으로>. 제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 김진 (2016.02.18). <복합적 미디어 이용유형에 따른 OTT(Over-The-Top) 서비스 이용과 만족에 관한 연구>. 제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 정삼희 (2016.02.18) <디지털 환경에서의 뉴스저작권 침해에 대한 사례 및 전문가 인식 연구>. 제20회 한국언론학회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서울 : 경희대학교.
2015 논문
- 한석희 (2015.12). Analyzing How and Why Video Gamers Watch Game-related Media Online: Focus on Tekken 7.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8권 4호, 99-111.
- 김영수·최진호 (2015.12). 지역방송발전지원계획에 대한 지역방송 종사자의 우선순위 인식 연구: 지역방송발전지원 특별법의 주요 정책사항에 대한 중요도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9권 6호, 446-474.
- 이정기·금현수·이나연·최진호·김영수 (2015.12). 대학생들의 지역신문 이용과 평가를 통한 지역신문 개선 방향의 탐색 : 부산지역 대학생들에 대한 서면인터뷰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5권 4호, 307-348.
- 이재진·박성순 (2015.09). 언론법제 연구의 어제와 오늘 : <언론중재>지 30년의 분석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이론>, 11권 3호, 213-260.
- 이정기·김영수·최진호·금현수·상윤모·강경수 (2015.08). 부산지역 대학생들의 지역방송에 대한 평가에 따른 지역방송 발전전략의 모색 : 서면인터뷰를 중심으로. <언론학연구>, 19권 3호, 71-101.
- 김지혜·황상재·손동영 (2015.07). 기업의 위기 이력이 공중의 책임 지각과 대응 메시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 :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17권 3호, 33-64.
- 이영희·진승현·정삼희·이재진 (2015.06). 장애인 방송접근권 확대를 위한 화면해설방송 편성의 개선방안 연구 : 지상파 3사의 편성 현황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6권 2호, 37-83.
- 이재진·동세호 (2015.04). 방송 관련 초상권 침해 소송에서 나타난 ‘동의’의 적용 법리에 대한 연구. <언론과 법>, 14권 1호, 101-148.
- 이화행·정성호·강경수·최진호·이정기 (2015.03). 한국언론은 통일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 정권, 미디어 유형, 개별 언론사별 통일보도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9권 2호, 220-259.
- 박진우·김지혜·강예나 (2015.02). 정량적 조사방법 기반 PR연구의 경향과 과제. <홍보학연구>, 19권 1호, 243-269.
- 이재진·최진호 (2015.02). 언론사 간 명예훼손 소송에서 나타난 법원의 언론비평 및 언론사의 지위와 표현의 자유에 대한 인식 연구. <언론과 사회>, 24권 1호, 96-138.
- 이화행·정성호·강경수·최진호·이정기 (2015.02). 통일보도, 평가, 사회심리적 변인이 통일 관련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통일세금 납부의도, 통일지지 정당 및 후보에 대한 투표의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9권 1호, 62-89.
- 이재진·이영희 (2015.02). 매체이용자로서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 서비스의 법제도적 현실과 개선점. <미디어 경제와 문화>, 13권 1호, 54-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