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경제연구실

교통경제연구실에서는 교통산업의 수요 및 공급을 기반으로 생산성분석, 산업구조분석, 교통투자에 대한 경제성 및 재무성 분석, 교통시설물의 요금체계와 교통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정책의 효율성 측정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화물교통 분야도 함께 연구하는데, 화물교통의 수요 및 공급, 화물교통산업의 경쟁력 분석, 국가 간 화물교통에 관한 규약 및 제도 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교통경제연구실
 

교통체계분석연구실

체계분석연구실은 통행자 행태분석, 교통수요 분석, 교통망 분석 분야 연구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연구실 중의 하나이다. 연구실 연구진 들은 교통체계 상의 변화 또는 토지이용 및 활동체계의 변화가 통행자의 통행패턴과 네트워크 교통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에 관심을 가지 고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연구실에서는 도로, 철도, 터미널 등의 교통시설 물 건설에 앞서 시간적, 재정적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 션 분석을 사전에 분석하여 건설의 타당성을 분석하는 연구도 한다. 연구 실의 주요 연구주제는 교통수요모형, 통행자 선택행태분석, 교통시뮬레이 션 프로그램의 이론과 응용 그리고 교통과 토지이용 모형이다. 최근의 연구과제의 예로는 확률적 노선배정기법, 노선안내 및 정보체계 하에서의 통행자 노선선택 행태분석, Hyper-scopic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한 교통 노선정보 생성 등이 있다.

교통체계분석연구실
 

도로 및 공항 연구실

포장가속시험 분야는 실물 포장 구조체에 실제와 유사한 환경하중과 교통 하중을 단기간에 모사하여 포장용 신재료 및 신공법의 개발 또는 다양한 포장의 장기 공용성을 시험하는 분야이다. 최근에는 교내에 보유한 포장가 속시험장비(HAPT)를 이용하여 노후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덧씌우기 공법 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한 합성포장의 반사균열 억제를 위해 사용 되는 Saw & Seal 공법의 실용화를 위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포장관리시스템 분야의 연구는 정기적인 포장상태 조사를 통해 최적 보수 우선순위 및 공법선정과 함께 포장의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를 각 단계별 로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궁극적으로 제한된 예산을 합리적이며 효율적으 로 운영하는 의사결정지원체계에 관한 연구로서 최근에는 서울특별시의 평탄성 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포장성능개선 분야의 연 구는 포장의 장기수명을 증가시키기 위한 다양한 공법 및 시공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로 최근 국내 실정을 반영한 공항포장 상태지수의 개발 및 보수 보강 결정기준 제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 노후 콘크리트 포장 의 유지관리에 관한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에 대한 절삭과 비 절삭 공법의 비교와 적정 덧씌우기 두께 산정 등을 진행 중이며, 이를 위해 교내 포장가속시험동에 시험포장을 설치하고 포장가속시험기를 이용하여 장기 공용성을 평가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연구실소개
연구 분야 주요 연구 내용 연구 결과
포장가속시험 (APT) - 열가소성탄성체 (TPE)
- 도로 및 공항포장 신재료/ 신공법의 적용성 평가
- 기존 포장설계법 개선 및 새로운 포장설계법 개발
- 도포장 공용성 모델 개발
포장가속시험 (APT)
포장관리 시스템 (PMS) - 도포장 관리시스템 개발
- 도포장 상태조사 및 분석방안 제시
- 도평가자료 데이터베이스 관리
포장관리 시스템(PMS)
포장성능 개선 - 도포장설계 및 시공관리 방안 연구
- 도로 노면 마찰력 증대방안 연구
- 도성능기준을 기초로 한 포장시공 방안 연구
포장성능 개선

궤도교통시스템연구실

궤도교통연구실은 교통계획 중에서도 주로 철도계획과 관련된 연구와 프 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대중교통은 개인교통수단과 비교하기에 운영전 략, 요금정책 등과 같은 독특한 특징과 복잡성을 지니고 있다. 이 연구실은 시스템계획과 연관된 효율적인 대중교통과 철도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 추고 있다.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단련기회를 주고 정부의 실제 정책결정에 공헌하기 위하여 합동 연구 등으로 많은 대중교통과 철도시스템에 기여하 고 있으며, 동시에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이론에만 그쳤 던 부분을 실제로 적용하고 있다.

궤도교통시스템연구실
 

첨단교통시스템연구실

첨단교통시스템 연구실에서는 건설위주의 도로설계로 인해 도로상에서 발 생하는 교통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이에 따른 대안을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검지체계 구축, 전문가시스템 구축, 첨단신호제어 및 교통정보제공시스템 구축 등의 지능형 교통체계 (ITS) 전반을 연구하고 있다. 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분야는 교통 분야의 전문지식도 필요하지만 그 에 수반되는 다른 분야의 전문적 지식 또한 필요한 분야이므로 이를 위해 ITS 분야의 복합적 특성을 고려한 전기, 전자, 정보, 통신 등 전기·전자분 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그와 병행하여 다양한 교통류 시뮬레 이션 Package들을 통해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교통현상을 분석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축적된 지식들을 기반으로 ITS System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도록 구현하고 있다.

학술적으로는 수송과 배분이라는 교통의 기본적 목적을 위해 Operations research 이론을 기초로 수송의 최적화 연구, 검지체계의 Data를 분석, 이용한 교통정보 제공, 신호교차로의 신호현시 및 주기 최적화, 대기행렬 등 교통 전반에 걸친 전문적 지식 습득 및 더 나아가 Fuzzy 이론, 유전자 알고리즘, 신경망 이론의 응용을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ITS 기반으로 수 집되는 교통정보를 어떻게 신뢰성이 있게 가공하고 제공할지를 연구하였 으며, 최종적으로 지식기반 가공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첨단교통시스템연구실
 

교통안전정보연구실

교통안전정보연구실에서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그에 관한 기술, 제도적 대응책을 설계하고 개발하며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교통류의 실 시간 모니터링 및 안전도 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 기술과 현장에서 처 리 및 가공된 교통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국한되지 않고 상호 교환이 가능 하게 하는 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편리하고 친환 경적이며 인간중심의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통안전정보연구실
 

교통물류체계연구실

교통물류체계연구실에서는 1) 다양한 물류의 문제를 OR(operations Research) 기법을 이용하여 수식화하고, 그 해법을 찾는 연구, 2) 교통, 물 류 분야의 온실가스를 포함한 오염원을 산정하는 연구, 3) 화물교통수단간 가격경쟁 및 온실가스 저감 경쟁을 경제적, 환경적, 지리적 요소에 관하여 비교 분석하는 연구, 4) 자전거와 보행자와 같은 non-motorized 교통의 실태와 편의를 증진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실소개
연구 분야 주요 연구 내용 연구 결과
1) OR application to logistics - N etwork Design Problem
- M inimum Cost Flow Problem
- M ulti-objective optimization problem
- Genetic algorithm
OR application to logistics
2) 교통/물류 활동의 온실가스 산출 - 온실가스 총량과 원단위 비교
- 교통수단별/차종별/ 연료별/물류운영형태별 비교
교통/물류 활동의 온실가스 산출
3) 화물교통 수단간 경쟁현상 규명 - 화물교통 수단간의 경제적 운송거리 추정
- 경제적/지리적 영향 파악
화물교통 수단간 경쟁현상 규명
4) 보행/자전거 연구 - 화물교통 수단간의 경제적 운송거리 추정
- 경제적/지리적 영향 파악
보행/자전거 연구

도로교통연구실

도로교통연구실에서는 도로 및 교통운영, 교통시뮬레이션, 도로시설물 설계, 영상검지를 통한 차량과 보행자의 안전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 한, 차량간 통신, Managed Lane (HOT lane), ad hoc simulation, 운전자 행태, 차량과 보행자 모델링, 해외 교통사업 분야의 연구도 진행 중이다.

도로교통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