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2학기 개설>
 
(교강사 변경) NCS기반채용의이해와직업요구역량 / 김치성(ERICA 커리어개발센터)
이 강의는 졸업을 앞둔 4학년 막학기 학생들과 이번 겨울방학에 동계인턴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강의입니다. 본 수업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체계를 이해하고, 기업에 지원 가능한 수준의 실질적인 입사지원서(자기소개서)의 작성합니다. 또한 실전에 활용 가능한 면접 시나리오를 구축하여 자신만의 취업경쟁력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교강사 변경) 디자인싱킹 / 김지영(ERICA 공학대학 지능형로봇학과)
디자인 씽킹은 사람들의 요구, 기술의 가능성,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요구 사항 등을 통합하는 혁신에 대한 인간 중심의 접근 방식으로 진화적이고 다차원적 문제해결 중심 방법론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상과 창의성 교육의 필연성을 공유하며 창의성과 디자인씽킹 개념에 탐색하도록 한다.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사고의 논리 학습으로 디자인씽킹 기법을 적용한 문제해결의 경험을 갖도록 한다.
문제상황에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공감, 문제정의, 아이디어 도출, 프로토타이핑을 기반으로 교육현장의 문제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혁신적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더불어서, 창의성의 개념과 디자인사고 논리를 익히고 실천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디자인씽킹을 통하여 이해하고, 해석하고, 아이디어 실현을 통하여 해결하는 전과정에 대한 기법을 학습한다.
 
 
리빙랩과디자인싱킹 / 김민선(한국생산기술연구원)
사용자 참여형 리빙랩에 대한 개념과 유형을 소개하고, 리빙랩의 국내외 활용 사례, 특히 대학 캠퍼스를 중심으로 활용된 사례를 통해 리빙랩에 대한 이해도를 높힌다.
리빙랩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에 필요한 사용자 경험 평가, 서비스 디자인, 디자인 씽킹 등의 방법론에 대한 이론 습득을 통해 리빙랩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기업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제품·서비스 혁신을 위한 산업혁신 리빙랩 실습을 통해 사업화를 추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와 시장출시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익힘으로써 리빙랩 실무역량을 키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동탄에 설치하여 운영 중인 스마트안전리빙랩*을 실습에 활용하여 리빙랩 인프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디자인 씽킹 등의 리빙랩 방법론은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 전문가의 강의와 지도가 이루어진다.
 
*스마트안전리빙랩 바로가기 https://ssll.knicc.re.kr/


 
 
6시그마GB / 이용건(한국표준협회)
6시그마는 국내외 제조업, 서비스업, 공공기관, 학교 등 모든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는 경영혁신활동이며, 그 추진동력의 핵심은 식스시그마 전문인력에 있다.
따라서 6시그마 그린벨트(Green Belt)과정은 학생들이 진출해야 할 비지니스 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문제해결 전문가(GB)를 양성하고자 이론과 실무를 병행한 종합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먼저 기업혁신현황을 이해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외 핵심기업의 다양한 최근 실제 추진사례를 학습한다. 또한 문제해결 전문가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D-M-A-I-C 5단계를 사례중심의 이론 학습을 하면서, (5-6)을 구성하여 학교 및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배가시킨다.
 

디자인과혁신 / 김주연(ERICA 디자인대학 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오늘날 디자인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디자인이 무엇인지 세분화하여 알아보고 사회문화의 트렌드와 소비자를 읽어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방법을 연구한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컨텐츠와 경험을 부가하고 차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필요로 하는 현대사회에서 디자인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각 분야별 디자인의 사례를 살펴보고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디자인을 통한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사례를 살펴보고 이로부터 혁신적인 사고방법과 원리를 학습하며 과거, 현재, 미래의 디자인의 모습을 살펴보고 팀별 혁신사례를 프로젝트화 하여 제안할 수 있도록 한다.


품질인증및시험·평가기술의이해 / 윤상욱,이기석,최준영,이상돈(한국산업기술시험원)
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직무소양이 있으나 기술개발과 품질향상에 절대적인 요소인 시험, 평가기술을 이해하고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자 한다.
강의 내용으로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재료시험, 환경시험, 에너지효율 시험 및 전자파 시험에 대한 기술 및 절차들을 소개한다.
수업을 수강한 후 다음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주제1 (전자파시험) : 전자파 관련 국내인증 및 해외인증 제도를 이해한다. EMC, EMF, EMP 시험
주제2 (환경시험) : 기후변화와 기후변화협약 체계를 이해한다. 환경전과정평가
주제3 (품질관리) : 국제 적합성평가시스템 및 해외인증 제도를 이해한다. 인증 및 제품시험 요건
주제4 (에너지효율 표시 및 표준) : 에너지 전망, 에너지 효율 표시 및 표준 제도, 에너지 평가, 에너지 전망 등
 

글로벌리더트레이닝2 / 황주현(ERICA 국제문화대학)
이 수업은 학생들이 만나게 될 국제적 경쟁 및 영어 구사의 어려움 등을 극복할 수 있게 하는 훈련 및 교육을 실시하나여 글로벌리더로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Global Leader Training 2 aims to develop students' English skills as a second language throughout various classworks. Students in this course are expected to train and develop their basic English skills - reading/listening/speaking/writing into a more advanced level. Within this course, students are responsible for voluntarily participating in classworks at all levels as they do in Global Leader Training. In every week, students are asked to get involved in discussion/oral presentation of different topics which will be selected from several sources/fields so they get chance to practice and develop not only speaking skills but also speaking strategies. Writing class will be conducted in a workshop format to help students get used to different writing style.


누구나할수있는스마트폰앱만들기 / 박종훈(ERICA LINC3.0사업단)
이 수업은 모바일앱 개발 기술만을 가르치는 수업이 아닙니다. Technique보다 훨씬 더 중요한 최신트랜드의 다양한 분야 (디지털 광고, 결제기술,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에 대한 사업적, 기술적 이해를 폭넓게 할 수 있도록 하여 취업에 도움을 주는 수업입니다. JAVA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개념과 앱 개발 방법에 대해서는 개략적인 실습을 통해 진행될 것입니다. IT분야의 산업체 전문가가 겸의교원 및 특강으로 참여합니다.

 
특허와협상2 / 박수조(LINC3.0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교육센터)
본 수업은 급변하는 4차 산업 혁명 사회에서 어떤 기술이 새로 발생할지 탐구하고 창출하는 수업이다. 이에, 새로 발생할 기술을 사용자 니즈의 관점에서 예측하되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지양하고 구체적인 표현을 만들어 기술 시스템화한다. 이때, 어떠한 기술이던지 한 장의 그림으로 표현하고, 이러한 표현을 유동적으로 변화시키거나 기술의 스토리를 덧입혀 최종 융합기술을 만들게 된다. 이때 최종 융합 기술은 특허출원이 가능한 수준으로 구현된다. 이에, 학생들은 어떠한 기술 또는 디자인 개념이던지 간에 내가 만들면 바로 특허가 된다는 자신감을 함양하게 된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도출된 융합 기술에 대하여 각조 별 한 개의 특허출원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T경영및사업화 / 임재준(LINC3.0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교육센터)
산업시장에서의 경영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영전략의 결정요소, 전략결정기법, 전략대안 수립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실제 경영전략의 실행 프로세스를 익힘으로써 현장에서 경영을 실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러한 IT경영전략의 기본 개념과 방법을 기반으로 실제 사업화를 위한 기술/아이디어에 대한 사업화 개요, 사업화 추진방안, 창업 컨설팅 개요에 대해 숙지함으로써, 실제 사업화 프로세스 전반(Ideation, Business Model, Commercialization Strategy, Implementation)에 대한 실제적 실행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사업화 아이템 발굴 및 구체화, 사업계획서 작성등의 경험을 통해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스토리제공한다.
 
  
창의구현3D모델링기초실습 / 박종용(ERICA LINC3.0사업단)
본 실습교과는 아이디어 구상을 돕고 설계 개념을 시각화하여 입체감을 가진 사물을 컴퓨터 화면상에서 손쉽게 구현해 볼 수 있는 3D CAD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사용법을 지도한다. 자신의 작품구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2차원 평면에서 도형과 요소를 그리고, 그려진 도형 및 각종 요소를 활용하여 3차원 입체부품을 제작한다. 또한 제작된 부품의 조합을 통해 전체 모델을 구성해 보고 부품간의 간섭 검사 및 동작 검토를 통해 최적화된 입체 모델을 확인 후,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제작하는 실습을 단계별로 진행한다.
 
 
비주얼스토리텔링 / 홍지영(서울 예술치료교육 및 상담전공)
시각 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겐 다양한 시각적 요소들을 인식하고 통찰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그 능력은 사회적 맥락에서 수용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사람들의 개인적 경험들과 고유한 삶이 바탕이 되는 개인적 맥락에서 시각 미디어를 수용하고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란 시각적 요소들을 통해 소통하는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의 분석방법론으로서 본 교과목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에서 요구하는 여러가지 역량을 배양해주는 분석 능력, 즉 그 본질을 다루고 배우는 수업이다. 본 수업의 특성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본질을 다루는 철학적 이론과 인간 본성을 다루는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또한 수강생들 스스로 비주얼 스토리텔링과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을 실제 감각으로 느껴보고 인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경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우연히 생성된 시각적 이미지와 스토리 텔링은 개인의 잠재력과 창의력을 새롭게 발견하는 특별한 가치를 기대할 수 있다.

 
프로그램설계방법론기초(ERICA 소프트웨어윱합대학 소프트웨어학부)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모듈화, 추상화 등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규모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교육한다. Java 언어를 사용하여 기초적 프로그래밍 개발 방법을 실습하고 사례연구를 통한 다양한 데이터 타입과 모듈화 설계 방법 교육을 통해 응용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블록체인:혁명의시작 / 김용욱(ERICA LINC3.0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교육센터)
블록체인 기술의 개념과 구조를 학습하고 그 기술을 기반으로 변화될 미래를 예측한다.
수강생들은 블록체인의 개념을 학습하며 관련 비즈니스의 미래를 탐색하는 과정을 배운다.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블록체인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진로를 제안한다.
현재의 금융시스템을 고찰하고 미래의 환경변화를 예측한다.
또한 인류의 문명발달, 철학, 역사 등을 다루며 우리가 살고있는 사회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4차산업혁명과미래직업 / 박수진(ERICA 창의융합교육원)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엔 어떠한 직업이 유망할까?
앞으로 없어질 가능성이 큰 직업과 새로 생겨나고, 수요가 많아질 직업은 무엇일까?
미래 유망한 4차 산업혁명형 직종과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은 무엇일까?
나에게 맞는 4차 산업혁명형 일자리는 무엇일까?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현재의 기술현황 등을 학습한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류의 미래를 예측한다.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에 관련된 직업을 탐색하고, 관련 직무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미래사회 나에게 맞는 일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해보고 나의 미래직업을 설계해본다.
 

빅데이터이해와분석(ADsP) / 조미행(ERICA LINC3.0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교육센터)
데이터 터리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의 가치 활용을 이해하여 빅데이터 기획 및 분석 직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데이더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기획 및 분석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국가 공인 자격증인 ADsP 취득을 통해 취업역량을 향상한다.
 

빅데이터의기초 / 조미행(ERICA LINC3.0사업단 학연산클러스터교육센터)
빅데이터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의 처리와 분석방법을 통해 데이터의 가치와 활용을 이해하여 빅데이터 기획 및 분석 직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빅데이터를 이루는 데이터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빅데이터 분석의 기획과 분석 역량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