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2020-2023 교육과정 비전 설계 – Vision 2022와의 정합성

 

 1. 건학이념에 기반을 둔 인류를 위한 창의적 학문 후속세대 양성

  ㆍ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방안과 교양인 ∙ 전문인 ∙ 실용인 ∙ 세계인 ∙ 봉사인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반영한 창의적 학문 후속세대 양성 교육과정 전략 수립
  ㆍ 비전2022달성 「도약과제 1」: 4차산업혁명 대비 ‘창의적 교육 & 연구’로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대학
  ㆍ (핵심키워드) Digital transform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Data-driven economy
  ㆍ (핵심수행과제)
       ①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 및 사회환경변화 교육
       ② 미래 학문 후속세대의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역량 교육
       ③ 경계적 학문분야 전이 교육
 

 2. 다중기술 습득을 위한 실용적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

  ㆍ 다중기술 습득을 통해 학문간 물리적 융합이 아닌 화학적 융합이 가능하게 하는 실용적 융복합 교육 과정 개발
  ㆍ 비전2022달성 「도약과제 2」: 기업과 국가의 성장과 일자리창출에 기여하는 기업가적 대학
  ㆍ (핵심키워드) Flexible degree, Interdisciplinarity, Extra-curricular activities
  ㆍ (핵심수행과제)
       ① 다중전공 확산 정책 개발
       ②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
       ③ 학과간 융합 교육과정 개발
 

 3. 지식전달에서 혁신역량 강화 중심으로 교육전달 체계 구성

  ㆍ 4차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단순 지식 전달 중심에서 학생 혁신역량 강화 중심의 교육전달 체계 구성
  ㆍ 비전2022달성 「도약과제 3」 :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회혁신대학
  ㆍ (핵심키워드) Action learning, Exploratory study, Innovation
  ㆍ (핵심수행과제)
      ① PBL을 통한 학생 전주기 역량 평가
      ② 학과내, 학과간 트랙제(진학-취업-창업)를 통한 미래세대 선택권 제공
      ③ Hands-on experience를 통한 실체적 접근법 확보

2020-2023 교육과정 비전과 한양대학교 Vision 2022의 정합성



Ⅱ. 2020-2023 교육과정 수요 및 배경


 1. 대외적 요인
 

  가. 사회·기술적 배경

   4차산업혁명 및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를 위한 후속세대 양성, 단일기술 (single skills) 기반 학문 수요 감소 → 다중기술 기반 수요 증대, 국내외 MOOC 및 기업이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수월성 → 대학의 독점적 지식 전달의 파워의 약화
 

  나. 철학적 배경

   대학은 어떻게 인류와 사회를 혁신할 것인지에 대해 교육하여야 함, 한양대학교의 3S혁신방향과의 정합성 유지

 

 2. 대내적 요인

  가. 2015 국가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새로운 중등 교육과정 신입생 2021년 입학

  나. 산업 현장에서의 융합형, 창의적, 도전적인 인재 요구

  다. 한양대 대학원 입학자원의 감소 → 연구력 감소

  라. LMS, VR/AR 등 신교수법을 통한 교육전달체계 변화 필요

  마. 교육/연구총량제 도입준비 → 개별 교수별 교육(책임시수 등)/연구 계약으로 발전
 

 3. 한양대학교 설문조사 결과
 

  가.「재학생」설문조사 결과

  ㆍ 전공교과목의 확대 및 자율설계 요구 → 전공지식 암기보다는 전공지식 적용 능력 필요
  ㆍ 기업연계 실무중심 교과목 확대 및 개설 필요
  ㆍ 낮은 다중전공 이수 동기
 

  나.「교수진」설문조사 결과

  ㆍ 전공 관련 교양 교과목의 확대 → 교양교과목의 자율 선택권 및 학과자율권 필요
  ㆍ 이론중심 전공 교과목의 확대
  ㆍ 팀프로젝트 중심의 수업 선호
 

  다. 「산업체」설문조사 결과

  ㆍ Employable한 지식을 가진 인재 교육
  ㆍ 현장실습/인성 교육 수요 높음
  ㆍ 최신 산업 및 학문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 교육

Ⅲ. 2020-2023 교육과정 방향 및 목표 

 

 1. 교육과정 세부 목표


  가. 전공교육 세부 목표

전공교육 세부목표
세부목표 1 한양대 단위제 이수체계 도입
세부목표 2 세부 학문 분야 수준의 중복/유사교과목의 폐지
세부목표 3 PBL 등 현실문제 반영 교육과정 확보
세부목표 4 학생 핵심역량 교육
세부목표 5 융합교육 활성화, 전공의무이수학점 체계 조정, 비교과활동 확대


  나. 교양교육 세부 목표

교양교육 세부목표
세부목표 1 4차 산업혁명 관련 과목 필수이수 강화
세부목표 2 교양필수 교과목 교육과정 개편
세부목표 3 역량 기반, IC-PBL 및 융복합 교양교육 강화


 2. 전공 교육과정 개편 방향

 

  가. 한양대 단위제 설계

  ㆍ 2016-2019 전공·교양 교과목 축소를 통한 실용융합 요소 도입
  ㆍ 2020-2023 전공교과목 단위제를 통한 수직적 실용융합 커리큘럼 구축
  ㆍ 2024-2027 다중전공(다중기술습득)을 위한 개별 커리큘럼의 수평적 결합 (교양교과목 단위제 포함)

한양대 단위제 설계 개념도

 

  나. 학생들의 진로 자율성을 위한 트랙 시스템 도입 및 IC-PBL 교육 활성화

  ㆍ 자기주도 진로설계를 위한 학과별 다수의 트랙 시스템 도입
  ㆍ 연구중심 IC-PBL, 실무중심 IC-PBL 등을 통한 진학형, 실무형 인재 양성
 

  다. 학생 핵심역량 교육

  ㆍ 전공교과목별 핵심역량 mapping
  ㆍ 전공교과목 단위제 기반 curriculum skills 구축 (실무형, 진학형 등)
 

  라. 다중전공(다중기술습득)을 위한 개별(전공/교양)교육과정의 실용융합

  ㆍ 학과별 교양교육풀 구성 → 교양필수 학과 선택 도입
  ㆍ 기존 교과목을 마이크로, 부전공, 융합전공이 가능한 수준으로 개편하여 구성 → 타 학과와의 연계 및 융합트랙제 도입
 

  마. 다전공 활성화 정책

  ㆍ 다전공 이수 학생 졸업학점 조정
  ㆍ 단위제를 반영한 전공의무이수학점 체계 조정
 

  바. 비교과활동 확대

  ㆍ 비교과 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한 Point 부여
  ㆍ 비교과Point 졸업 요건화를 통한 비교과 활동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