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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CA] 대면 수업 확대에 따른 코로나19 관련 주요 Q&A 2021/09/16

학생지원팀 2021/09/16 추천 0 / 신고 0 조회 : 4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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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ite.hanyang.ac.kr/surl/RxY

내용
대면 수업 확대에 따른 코로나19 관련 주요 Q&A


질문 1
2021년 2학기 학사 운영과 관련하여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는 9월에 이어 10월도 전면 비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선언한 바 있습니다.  우리 ERICA 캠퍼스는 수업 운영이 어떻게 되는지 명확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2021-2학기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수업 운영에 대하여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는 지난 6월과 8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2학기 학사 운영 방안에 천명된 대면수업 운영 방안을
기반으로
2학기 수업 운영 방안을 지속적으로 준비해 왔습니다.
특히 1,2학년을 중심으로 한 기초 학습 과목과 실험실습 과목 등을 중심으로 대면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했으며,
그 외의 대단위 강좌 등은 비대면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여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효율적인 수업 진행이 되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 이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캠퍼스 수업 운영 지침과의 차이에 대하여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서울캠퍼스와 ERICA 캠퍼스의 10월부터 학사 원칙은 동일합니다. 칸막이와 대면 인원 제한 등
관련 제한 조건을 전제로 대면 수업을 확대하겠다는 교육부의 방침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을
병행하여 운영한다는 동일한 학사 원칙입니다
. 다만 이를 세부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과정에서 표현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어 원칙이 매우 다르게 보인 것 같습니다
.
실제로 서울캠퍼스가 발표한 10월 수업 운영 지침에 따르면 비대면을 원칙으로 하나, 각 수업별로 요청 시 대면수업을
허가해 주는 것으로 되어 있어
, ERICA캠퍼스의 수업 운영 방안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울캠퍼스의 경우 ERICA 캠퍼스에 비해 비교적 수업규모가 커서 대규모 강의장을 확보하기 어렵고, 실험실습
수업의 비중이 많지 않으며
, 또한 지리적 여건 상 유동인구가 많아 코로나19 감염 발생 시 집단 감염의 위험이 높은 서울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비대면을 좀 더 염두에 두고 공지를 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질문 2
‘2021년학년도 2학기 학부 수업운영 안내 (2021.09.)’ 내용 중 수강제한인원 30명 이하의 수업은 대면 수업 필수
기재되어 있습니다
. 코로나 상황에서 수강형태는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수강 편람에서 수업 형태가
원격으로 표기되어있던 수업도 이 방침에 해당이 되는지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
 
답변

학사팀에서 정리하여 발표한 학부 수업 운영안내는 전체 수업에 대한 큰 원칙을 제시한 것입니다. 2학기 수업을
준비하시고 이에 따라 수강 편람을 작성하신 교강사들께서도 이 부분은 숙지하고 작성하셨습니다
.
이에 따라 30명 이하의 수업이라고 해도 최초 수업 형태를 원격이라고 표시하여 수강신청이 진행되었다면,
처음 공지된 그대로 원격으로 수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다만, 차후 불가피하거나 부득이한 사정이 있어 수업의 형태가 변경되어야 하는 사유가 발생한다면 수강생에게
충분한 사전 공지를 하고 동의를 얻어 변경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질문 3
1, 2학년 전공수업 및 전공기초(필수) 교과목은 인원수와 관계없이 강의실 등의 물리적인 환경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대면수업 또는 병행수업으로 진행됩니다
.‘ 이 부분도 위의 질문과 마찬가지로 수강편람에서의 수업형태에
상관없이 실시되는 것인지
, 또한 1,2학년만 이러한 수업운영을 하는 학교의 취지는 무엇인지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답변

코로나19 때문에 우리 사회에 따른 수많은 불편과 피해가 있었으며, 우리 대학을 비롯한 각 학교에도 큰 피해가
있었습니다
. 그 중 많은 사람들이 큰 우려를 표했던 것은 수업 형태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학습권의 제한 및
기초 학력의 저하
였습니다. 이는 대학에 입학하여 기초 학력을 쌓아야 하는 1, 2학년들에게 크게 제기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전공 기초(필수) 과목에 대한 부실화 우려가 크게 제기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대학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기초 학력 저하를 최소화시키고 전공 기초(필수) 과목에 대한 부실화를 최대한
막기 위해 최소한의 조치로써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관련 과목들은
, 특히 대학 학업 능력과 태도가 형성되는
1학년과 2학년의 관련과목은 대면 또는 병행으로 진행하여 제기된 우려를 없앨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처음 공지되었던 수업의 형태를 무시하고 무조건 대면 또는 병행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며,
최초 수업의 형태를 원격으로 공지하고 수강신청이 진행되었다면 그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차후 불가피하거나 부득이한 사정이 있어 수업의 형태가 변경되어야 하는 사유가 발생한다면 수강생에게 충분한 사전 공지를 하고 동의를 얻어 변경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질문 4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이 연강으로 있을시 학생들은 강의실 뿐만이 아니라 비대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로 합니다
. 이 문제에 대한 학교의 대책은 무엇인가요? 또한 다른 학교 시설에 대한 사용가능여부는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

한양대학교
ERICA 감관위에서는 2학기 개강과 10월로 예정된 일부 대면수업을 준비하면서 관련 제도를 정비했습니다.
먼저 [HYU ERICA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 및 실행방안]을 개정하여 변화된 환경에 맞게 자체 거리두기 단계별 실행방안을 정비했고(관련 내용 : http://site.hanyang.ac.kr/surl/3tY) 이와 더불어 오픈 스페이스 등 각 부서 및 단과대학 운영
자체 공간에 대한 지침을 제정하도록 했습니다
. (관련내용(공문) : 학생지원팀 Y1352-2021-2753(2021.09.14.)
[대면 수업 진행에 따른 각 부서 및 단과대학 관리 및 운영 시설물(공간) 운영지침 마련 요청])
이를 통해 PC 실 등 비대면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 공간을 의무적으로 확보하도록 하였고, 각 단과대학(부서)의 상황에
맞춰 운영 지침을 설정
, 안내하도록 했습니다.
이에 따라 부분적으로나마 대면수업이 시작되는 10월부터는 비대면 수업 공간의 확보와 더불어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오픈 스페이스 등의 공간이 오픈될 예정이며
, 이에 대한 세부 운영 지침은 각 단과대학 행정팀 및 담당
부서에서 공지할 예정입니다
.


질문 5
현재 코로나가 지속적으로 네 자릿수의 확진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교내 코로나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발생시에 어떤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는지 등 대면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학교의
대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
답변

우리 대학은 작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
19 기간 동안 대 내외적 위협 속에서도 모든 구성원의 적극적인 방역 협조와
예방 활동을 통해 큰 확산 없이 잘 이겨내고 있습니다
. 부분적으로나마 대면수업이 진행되는 2학기에는
수업 시작 전후 강의실 방역 및 강의 공간 칸막이 설치
, 방역 인원 확충 등 예방 활동을 더욱 강화하였고,
자체 거리두기 방안 정비,
대응 매뉴얼 개편 및 수업 형태별 의심환자 확진자 발생 시 대응 조치 정비 등
관련 매뉴얼과 대응책을 정비
하여 감염병 확산 및 전파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지속적인 예방활동과 전파/확산 방지 활동을 통해 코로나19로부터 더 안전한 캠퍼스를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 구성원 모두가 전달되는 안내와 공지사항에 귀 기울여 주시고 적극적인
방역 협조와 개인 위생 등 예방활동으로 우리 대학이 코로나
19를 완전히 극복하고 소중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질문 6
대면시험이 원칙으로 지정된 가운데, 백신 접종 및 자가격리 등 코로나-19 관련자의 경우 시험에 한해서는 일반
수업과 달리 공결제도 등의 대처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 이 경우 해당 관련자는 대면시험을 어떻게
응시해야 하나요
?
 
답변

학사팀에서는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하여 2020년부터 중간, 기말고사 시행 관련 지침을 시험1~2주전 전체 단과대학
및 교강사를 대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
특히,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코로나19 감염증 유사증상(발열, 호흡기증상, 메스꺼움 등)이 있는 경우
시험시작 1시간 전에 수업 담당 교강사에게 E-mail을 제출하면 담당 교강사가 반드시 대체 평가방법을 24시간 이내에
학생에게 통보하고
, 시험평가에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20212학기에도 동일하게 시행될 예정입니다.


질문 7

대면 수업 진행 시 코로나-19와 관련된 문제는 어디로 문의 해야 하나요?
답변

기본적으로 코로나19와 관련된 모든 사항(방역 및 확진자, 의심환자 발생 시 처리 등)
한양보건센터 
(031-400-4366)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수업과 관련된 내용이나 기숙사 관련된 내용은 담당부서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아래의 연락처를 확인해 주세요.
 
수업 관련 (수업 중 코로나19 방역 포함) 수업질개선센터 031-400-4214
의심 증상, 확진 등 관련 상황 발생 신고
및 기타 코로나19 관련 문의 시
한양보건센터 (주간/주중) 031-400-4366
E-mail (주말/야간)
lynnlee73@hanyang.ac.kr
기숙사생 코로나19 조치 신고 창의인재원행정팀 031-400-43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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